입주자회 통장 잔고 매월 검사
층간소음관리위원회 구성 의무

서울시는 5일 아파트 관리 투명성 강화를 위해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에 나섰다. 서울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서울시는 5일 아파트 관리 투명성 강화를 위해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에 나섰다. 서울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가 아파트 관리 투명성 강화를 위해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에 나섰다.

시는 5일 입주자대표회의 감사의 통장잔고 매월 검사 의무화,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및 사용현황 매년 공개 등 아파트 관리의 투명성을 담은 ‘제17차 서울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을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준칙은 ▲공동주택관리법 개정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대한변호사협회와 주택관리사협회 등 관련 단체 건의사항과 ▲지난 1년여 간의 서울 시내 아파트 민원 및 관리상 보완점을 반영했다.

이번 개정에 따라 공동주택 회계 기준이 보다 투명해질 수 있도록 입주자대표회의 감사가 매월 통장잔고를 검사하고, 300세대 미만 의무관리대상도 회계감사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또 외부회계 감사 시 투입된 인력과 시간은 회계감사 개요에 기재해 내실 있는 감사를 유도한다.

이와 함께 그간 자치구 등에서 민원으로 제기됐던 입주자대표회의 구성 및 해임요건 관련 동별 대표자 자격 결격사유를 명확히 하고, 공동주택관리법령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 이상을 받은 자에 대해서는 동별 대표자나 선거관리위원에서 해임하거나 해촉하도록 했다.

더불어 선거 시 선거홍보물에 학력이나 경력을 기재할 경우 증빙자료를 제출하도록 해 향후 있을 수 있는 자격 시비를 사전에 방지한다.

법령 개정사항 및 권익위 권고사항도 반영했다.

주택관리업자(관리사무소) 선정을 위한 경쟁 입찰 시 입주자대표회의 과반수 이상 찬성과 입주자 등의 과반수 동의를 거쳐야 하고, 수의계약은 입주자대표회의 과반수 이상 찬성과 계약만료 60일 전까지 입주자 등의 과반수 동의를 받는 것으로 개선했다.

입주자들의 관리비 부담을 줄이고자 관리비 부과 시 평형별 최대·최소·평균 관리비를 함께 고지하도록 하고, 최대 15%였던 연체 요율도 5~12%까지 구간별로 세분화했다.

매달 납부하는 장기수선충당금은 구간별·적립 요율 등의 예시를 통해 적정한 금액을 특정 구간에 편중되지 않게 적립하도록 하고, 매년 적립 및 사용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특히, 많은 갈등을 유발하는 층간소음 문제는 단지 내 자율적인 해결을 위해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그간 강제성이 없어 유명무실했던 단지별 층간소음관리위원회 구성을 의무화했다.

층간소음관리위원회 미구성 시 입주자대표회의 회장과 이사, 선거관리위원장, 관리사무소장 등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또 아파트 단지 내 사회적 약자인 경비원 등 관리노동자의 고용 안정과 휴게시설 설치 및 운영 의무화 등 근무환경 개선 노력도 이번 준칙에 포함됐다.

이 밖에도 시는 공동주택 관리와 운영에 대한 보완점 및 입주민 의견을 반영해 ▲잡수입으로 인한 패소 판결 시 비용 반환 규정 신설 ▲관리규약 위반한 경우 위반금 부과 가능 ▲전유 및 공용부분 범위 정립 ▲사용료 항목 중 KBS수신료 비목 삭제 등을 손봤다.

개정 준칙은 서울 시내 2300여개 아파트 단지가 관리규약을 새로 제정하거나 기존 관리규약 개정 시 길잡이 역할을 한다. 각 단지는 제·개정한 규약을 30일 내 자치구청에 신고해야 한다.

개정 준칙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준칙 개정은 ‘맑은 아파트 만들기’를 위한 서울시의 계속된 노력의 일환”이라며 “업체선정,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이나 운영, 층간소음 갈등 등 공동주택에 살면서 벌어지는 이웃 간의 분쟁 및 갈등을 줄이고, 관리노동자의 노동환경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마련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