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전경 [사진제공=뉴시스]<br>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전경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한국기자협회는 검찰이 경향신문·뉴스버스 전·현직 기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을 두고 ‘언론탄압’이라 규정했다.

한국기자협회는 26일 성명을 통해 “공권력을 앞세운 언론탄압 시도가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협회는 “권력을 감시하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언론의 기본 소명 중 하나”라며 “여론조작이라는 명목을 앞세워 기자들에 대해 압수수색을 강행하는 것은 언론의 권력 감시 기능을 상실시켜 권력의 입맛에 맞춰 길들이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언론이 의혹을 제기할 때마다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기자들을 상대로 압력을 넣는다면 취재 활동이 위축되고 보도 내용은 경직될 수밖에 없다”며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 함께 쌓아온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퇴색시키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언론사와 기자들에 대한 일련의 압수수색을 당장 중단하고 의혹을 제기한 사건은 정당한 방법으로 공명정대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기 바란다”며 “그것이 공권력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검찰의 역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도 입장문을 내고 “취재 및 보도 전 과정에서 언론윤리에 저촉될만한 행위를 일체 한 적 없다”며 “해당 기사들이 검찰 주장대로 고의에 의한 허위 보도인지, 팩트에 근거한 합리적 문제 제기인지는 차후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버스도 마찬가지로 입장문을 통해 “뉴스버스는 허위보도를 하지 않았다”며 “뉴스버스에 대한 부당한 언론 탄압 시도에 대해선 다른 비판 언론 및 언론 단체들과의 연대 하에 당당하게 맞설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