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면’ 1호 안건 건의...“후속조치는 당 몫”
홍, “사면은 대통령 권한...용어 자체 부적절”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식당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식당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30일 ‘대통합을 위한 대사면’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의결했다. 현재 징계를 받고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준석 전 대표 등이 사면 대상이다.

그러나 정작 홍 시장과 이 전 대표는 연일 강도 높은 메시지를 내놓으며 ‘사면을 바라지 않는다’고 공개적인 거절 의사를 밝히고 있다.

홍 시장은 “사면은 죄 지은 자를 용서해주는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용어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홍 시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당-대구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 발표에 대해 이 같이 반응했다.

그는 “단순히 징계취소라고 하면 될 걸 왜 사면이라는 용어는 쓰느냐. 당에 대통령이 있느냐. 사면은 대통령의 행위”라며 “징계를 취소하든 안 하든 제가 정치하는데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도 아니고, 오히려 징계 받은 게 앞으로 제 정치 역정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며 “난 관심도 없고 연연하지도 않는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전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혁신의 본질은 국민 신뢰를 상실한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새판을 짜야 했다. 너희들끼리 난국돌파가 가능하겠냐”며 혁신위를 직격했다.

이준석 전 대표 역시 지난 27일 “당권을 장악하기 위해 있었던 무리한 일들을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반성하도록 하는 게 혁신위 일이지, 우격다짐으로 아량 베풀듯 이런 식의 접근을 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킨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이런 혁신위의 생각에 반대한다. 재론치 않았으면 좋겠다”며 “권력의 횡포를 지적하는 좀 더 근본적인 것을 하시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혁신위원은 이날 오후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직후 ‘다음달 2일 최고위에 대사면 안건을 올릴 예정이냐’는 기자들 질문에 “오늘 최종적으로 당 지도부에 안건을 전달하기로 의결했으니, 전달하면 그 다음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는 당 지도부가 판단할 문제”라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두 차례 징계로 내년 1월 7일까지 총 1년 6개월간 당원권을 행사할 수 없다. 홍 시장은 내년 5월까지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