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간사, “후보자 임명 동의 아냐”
27일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청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소병철(왼쪽) 야당 간사, 정점식 여당 간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소병철(왼쪽) 야당 간사, 정점식 여당 간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18일 정형식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청문보고서엔 ‘적격’과 ‘부적격’ 의견이 병기됐다.

법사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여야는 지난 12일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국민의힘은 그간 대통령 몫으로 지명된 정 후보자 임명을 통해 헌법재판소 9인 체제를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반면 야당은 정 후보자가 지난 2018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항소심에서 징역 5년의 1심 판결을 깨고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한 점과, 2003년 미성년 자녀를 동반해 관용여권을 발급받은 점 등을 들며 부적격 인사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야당 간사인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21대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 자체가 자칫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동의하는 것으로 오인되는 경우들이 있다”며 “결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이날 채택된 청문보고서에는 국민의힘의 ‘적격’ 의견과 민주당의 ‘부적격’ 의견이 병기됐다.

청문보고서는 정 후보자가 “대통령의 잘못된 결단에 대해 헌법 원칙과 법률에 근거해 다른 의견을 낼 수 있다고 답하는 등 소신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의 탄핵소추 사건들에 대해 입법부 권한을 존중하는 등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며 적격 사유를 들었다.

또 “기본권 보장과 제한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적 태도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헌법재판관으로 임명된 후에도 신중한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자 다짐하고 있다”고 기재했다.

반면 부적격 사유로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 관련 재판에서 대법원과 다르게 뇌물 액수를 줄이고 집행유예를 선고한 것은 사회적 정의와 국민적 상식을 고려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내용이 기재됐다.

아울러 “후보자가 국제화 연수에 다녀오면서 두 아들에게 관용여권을 발급받도록 한 것은 법원 내 관행에 따른 것이라고 하더라도 부적절하다”는 의견 등이 실렸다.

한편, 국회는 오는 27일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하루 동안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하기로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1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 과방위에 제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