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명 위기 대의정치 붕괴”
“몽니...사전 협상안대로 처리”
텃밭 공천, ‘국민추천제’ 검토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민주당의 일방적 선거구 협상파기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민주당의 일방적 선거구 협상파기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은 28일 규탄대회를 열어 여야 선거구 획정 논의에 대해 “왜 인구 감소로 줄어들어야 할 전북 의석 때문에 애꿎은 강원도, 경기도, 부산 주민들이 희생해야 하냐”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강원도·경기도·서울 지역구 국회의원 및 원내부대표단은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민주당의 일방적 선거구 협상파기 규탄대회’를 열고 “지역소멸 위기 대의정치 붕괴 민주당을 규탄한다”며 구호를 제창했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선거구 협의를 성실하게 진행해 왔다”며 “그 결과 강원, 경기, 북부 등 4개 지역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안을 잠정 합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은 전북 1석 줄이는 대신 부산 1석을 줄이자는 말도 안 되는 억지 주장을 갑자기 폈다”며 “그러다가 자신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기존 합의안을 파기하고 획정위 원안을 통과시키겠다고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획정위 원안대로 총선을 치른다면 강원도에는 서울 면적 8배, 경기도에는 서울 면적 4배에 달하는 거대 공룡 선거구가 생기게 된다”며 “이 같은 선거구는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고 지역 대표성을 떨어뜨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원도가 봉인가. 왜 인구 감소로 줄어들어야 할 전북 의석 때문에 애꿎은 강원도, 경기도, 부산 주민들이 희생해야 하냐”며 “민주당은 선거구를 둘러싸고 더 이상 ‘몽니’ 부리기를 중단하고 조속히 사전에 여야가 협상한 대로 선거구를 처리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국민의힘은 현재까지 공천 후보자를 확정짓지 않은 ‘텃밭’ 지역구 서울 강남과 영남권 등에 ‘국민추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는 국민추천제 도입 여부와 구체적 운영 방식, 지역구 선정 등을 논의 중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민추천제를 몇 개 지역구, 어느 지역구에서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추천제를 할지,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지, 몇 개 지역구에서 할지 등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하면서 안을 만들고 있다”고 부연했다.

현재까지 국민추천제 운영 방식에 대해 공개된 내용은 없다. 다만, ‘밋밋한 공천’ 등으로 국민 이목을 끌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남은 텃밭 공천에서 흥행 효과를 노리고자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이 방안을 도입할 경우, ‘물갈이’가 동반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당 지역구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현재 서울 강남권에서는 서초을(박성중), 강남갑(태영호), 강남을(박진), 강남병(유경준) 등 4곳의 공천 후보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 가운데 박성중 의원과 유경준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출마를 준비 중이고, 태영호 의원과 박진 의원은 각각 구로을과 서대문을로 넘어가 공천을 받았다.

대구·경북(TK) 지역에선 25개 지역구 가운데 6곳의 공천 심사가 마무리되지 않았다. 모두 현역 의원 지역구다. 대구 동갑(류성걸), 대구 북갑(양금희), 대구 달서갑(홍석준), 경북 안동·예천(김형동), 경북 구미(김영식),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박형수) 등이다.

부산·경남(PK)은 경남 창원 의창(김영선)과 창원 진해(이달곤), 김해갑 등에서 공천 후보자가 확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모두 현역 의원이 없거나 지역구 재배치, 불출마 등으로 자리를 비운 지역구로 국민추천제 도입에 대한 반발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현역 의원이 버티고 있는 지역구 가운데는 부산 서·동(안병길), 울산에서는 남갑(이채익) 공천만 마무리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