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대신 전현희 전략공천
고민정 반발...최고위원 사퇴
당 갈등 격화 전망...심리적 분당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9월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평화의 힘 평화의 길 토론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9월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평화의 힘 평화의 길 토론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비명(비이재명)계 학살’ 공천의 가늠자로 꼽히는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공천배제)시켰다.

이 지역엔 전현희 전 국민원익위원장을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공천 갈등이 한층 더 격화하면서 심리적 분당 상태로 치달을 전망이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당 지도부는 임 전 실장에 대해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을 거론하며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임 전 실장은 중구 성동갑 출마 입장을 고수해왔다.

임 전 실장은 “운명처럼 다시 성동에 돌아왔다. 임종석이 또 다시 성동의 당원과 지지자들께 아픔을 드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완주 의지를 거듭 밝혀왔다. 임 전 실장은 이 지역에서 16~17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친문계 중진급 인사인 임 전 실장을 당에서 공천 배제함에 따라 비명(비이재명)계의 공천 반발은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임 전 실장을 다른 지역에 공천하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아직 그런 논의를 한바 없다”고 답했다.

‘의결 과정에서 반대는 없었냐’는 질문에 대해선 “반대 의견도 있었다”며 “중성동갑은 굉장히 중요해서 어제도 이 부분에 많은 토의가 있었다. 오늘도 대부분 이 지역에 대해 여러 위원들 간에 교차 토론하고 심의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날 공천 심사에 반발하며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의 민주당은 큰 위기에 직면해있다. 그 위기는 다름 아닌 불신”이라며 “지금이라도 지도부가 현 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충분히 국민들께 강한 야당, 유능한 민주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임 전 실장 측은 이날 전략공천 발표 후 “지역구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하고 대책을 숙의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