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됐다’지만, ‘위기론’ 재점화 우려
김태호 “사퇴 안하면 정권심판론 단골 될 것”
안철수 “만시지탄...늦으면 역풍 우려 상황”
한동훈 다음주 박근혜 예방...대구 자택 방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전 국방부 장관 이종섭 호주대사가 21일 귀국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이날 이 대사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회칼 테러’ 황상무 수석 자진사퇴와 이 대사의 조기 귀국을 놓고 국민의힘 지도부는 ‘문제가 해결됐다’고 평가했지만, 당내에서는 이 대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대사 문제가 여전히 수도권 여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 국민의힘 후보로 뛰고 있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태호 의원이 이 대사 사퇴론 선봉에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대사는 즉시 사퇴하고 민간인 신분으로 철저하게 수사 받아야 한다”고 촉구하며 “이종섭 대사의 귀국이 여론 무마책이 아니라 사태 해결의 시발점임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 계급장 떼고 수사받는 게 국민 눈높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억울할수록 당당해야 한다. 그래야 멍에에서 벗어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선거 내내 꼬투리를 잡혀 정권심판론의 단골 메뉴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안철수 의원도 가세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대사가 거취 문제를 고민한다면 스스로 결단하는 것도 가능하다”며 “이 대사의 결심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정말 중요한 건 국민들께 진정성을 전달하는 것”이라며 “(사퇴 등의 결단을 통해) 국민들께서 이 사람의 본심이 어떻구나라는 걸 깨닫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사 귀국과 황 수석 사퇴 등을 두고 “한마디로 만시지탄”이라며 “일이 생기자마자 조치해야 했다. 조치가 늦어지면서 오히려 민심의 역풍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사가 일단 공수처 수사를 받아서 혐의에 대해 완전히 클리어하게 결론이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20일 경기 안양시 초원어린이공원에서 주민들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20일 경기 안양시 초원어린이공원에서 주민들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공수처가 답해야”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황상무 수석의 자진사퇴와 이종섭 대사의 귀국 결정을 두고 “모두 해결됐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운명공동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의 발언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당정 갈등에 선을 그은 것이지만, 당내에선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위기론’이 재점화되자 이 대사의 자진사퇴 결단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날 오후 대구 달서구 윤재옥 원내대표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찾은 한 위원장은 이 대사 귀국에 대해 “이제 답은 공수처와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이지, 정부와 국민의힘이 해야 될 건 아니다”며 “아직 (조사) 준비가 안 돼 있다면 이건 공수처와 민주당이 총선 앞두고 정치질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외교 결례를 무릅쓰고 현직 대사를 귀국하게 했다”며 “저는 검사를 오래 했지만 이렇게 중요한 선거 앞두고 이렇게 시끄럽게 언론 플레이하고 직접 입장문까지 내는 수사기관을 본 적 없다”며 공수처를 저격했다.

한 위원장은 “준비가 되고 다 기소할 상황이 됐다면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준비가 안됐다고 하지 않나. 이제 답은 공수처가 해야 한다”며 공을 공수처로 넘겼다.

한편, 한 위원장은 다음 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국민의힘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한 위원장이 다음 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구 자택으로 찾아뵙기로 했다”며 “구체적 일정은 추후 공개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도태우 변호사와 ‘친박계 좌장’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총선을 앞두고 막판 보수층 표심 결집을 호소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