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민심에 절실히 반응할 것”
친윤 핵심들마저 韓 옹호하면서 ‘급선회’
‘당·정 갈등’ 일단 봉합...지지율 오를까?
이철규 ‘비례 교체’ 요구엔 원론적 답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경기 안양시 동안구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본점 강당에서 열린 현장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경기 안양시 동안구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본점 강당에서 열린 현장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호주대사가 조만간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 ‘기자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자진 사퇴했다.

총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2차 윤·한 갈등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해소됨에 따라 국민의힘은 일단 한시름 덜게 됐다. 그러나 이 상황이 국민의힘 지지율을 얼마나 더 끌어올릴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호주 대사의 ‘피신’ 논란 등과 관련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오늘 사퇴했고, 이종섭 호주대사는 곧 귀국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서 열린 현장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며 “저희는 20여일 앞둔 총선을 앞에 두고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불리한 총선 여론조사 결과가 계속되자 한 위원장은 이 대사의 조기 귀국과 황 수석 사퇴를 연일 압박했다. 이는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윤·한 갈등’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이틀 전 한 위원장은 공수처에 ‘이 대사의 즉각 소환 통보’를 촉구했다. 황 수석에 대해선 “발언이 부적절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며 대통령실의 ‘결단’을 압박했다.

한 위원장 발언 이후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들도 앞 다퉈 관련 발언을 쏟아내며 힘을 실었다. 여기에 친윤계 핵심 인사들마저 한 위원장 입장을 옹호하고 나서자 결국 대통령실이 한 발 물러서는 모양새로 충돌을 피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이철규 의원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의힘 권성동, 이철규 의원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당·정부, 운명공동체”...‘갈등 우려’ 일축

그러나 한 위원장은 ‘윤·한 갈등 2라운드’ 관측에 대해 “당과 정부는 운명공동체”라고 반박하며 우려를 일축했다.

한 위원장은 안양 선대위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20일 남겨 놓고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운명공동체”라며 “그렇게 해야 폭주하는 이재명 사당과 통진당 종북세력이 이 나라 주류를 차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거 발언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의 지적이 있을 경우 과감하게 정리하고 교체했다”며 “저희는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렇지 않고 있다. 이 점을 기억해달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총선 공약을 비교하며 경기도민의 지지를 당부했다.

한 위원장은 “경기도와 경기 동료시민을 대하는 국민의힘과 이재명 민주당의 세가지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첫 번째로 “재건축규제를 완화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의 차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생활개선을 위해 시민이 원하는 바에 따라 서울 편입 또는 경기북도 설립 등 경기의 행정구역을 리노베이션하는 것을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의 차이”라고 강조했다.

또 “셋째, 민심을 무시하느냐 민심에 반응하느냐의 차이”라며 “저희는 여러 찬반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도 여러 후폭풍도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거 발언에 대해 과감하게 정리하고 교체했다”고도 했다.

한 위원장은 이철규 의원이 전날 요구한 ‘비례대표 특정 인사 교체’ 내용에 대해서는 “비례대표를 정하는 절차는 시스템 공천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며 ‘원론적 입장’을 견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