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특별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특별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대강당에서 열린 민주당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를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 출범식에서 출마자들과 함께 ‘못살겠다 심판하자’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출범식엔 당 지도부와 김부겸·이해찬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김영호 서울시당위원장, 민주당 예비 후보자들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가 정말 중요하다”며 총선 승리를 위한 서울지역 역할을 강조하며 “4월 10일은 역사적 퇴행을 막고 다시 이 나라가 희망과 비전을 찾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저들이 드디어 엄살작전을 시작했다”면서 “얼마 전까지 170석, 180석 이런 얘기를 하더니 갑자기 90석도 못할 거 같다고 역결집을 노리고 엄살을 피우기 시작했다”고 경계했다.

그는 “절대로 속으면 안 된다. 반드시 1당을 지켜야 한다. 좀 더 나아가 정말로 낮은 자세로 절박하게 국민께 호소해 과반수를 우리가 지켜내야 한다”며 “과반수가 최대목표”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또 이종섭 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을 언급하며 “이 정권의 특성 중 하나는 절대로 국민에게 굴복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갖고 있는 것”이라며 “국민이 원하면 반대로 간다”고 비난했다.

이어 “첫 번째 예고해드린 대로 국민에게 무릎 꿇은 사례가 생겼다. 바로 황상무 회칼 수석을 사실상 경질한 것”이라며 “두 번째 예측되는 게 있다. 호주대사, 도주대사를 압송해야 한다. 곧 해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일 열린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일 열린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특검 거부하고 스스로 범인 자백”

그러면서 “(정부가) 이걸로 생색내고 끝내려고 하는데 이걸로 끝낼 수 없다”며 “그들이 이 나라 주인이나 왕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잠시 권력을 위임한 머슴에 불과하다는 걸 보여드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압송뿐 아니라 채상병 특검, 이태원참사 특별법, 대통령 부인 주가조작 특검을 해야 한다”며 “특검을 거부하고 범인임을 스스로 자백했으니 이제 국민 무서운 줄 알고 대장동 특검도 하겠다고 손들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그래야 진정 국민들이 이 나라 주인인 걸 이 정권이 인정한 것”이라며 “그렇게 하지 않는 건 그냥 쇼다. 이 국면을, 이 위기를 넘어가기 위한 쇼에 불과하다는 점을 우리 국민들은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총선을 통해 이들이 국민을 존중하지 않는 왕이 되고자 한다는 폭력적 지배집단에 불과하다는 것을 서울에서 확실하게 증명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즉각 대사 임명을 철회하고 이종섭 전 장관을 국내로 압송하길 바란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런종섭 도주대사’를 해외도피 시키려고 허위사실까지 대통령실이 유포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의 핵심 피의자를 해외로 출국 도피시킨 것도 모자라서 허위사시로 범죄까지 저지르면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과 박성재 법무부 장관,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이종섭 대사 출국 관련 직권남용과 범인 도피죄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민주당 박주민 원내 수석부대표 및 해병대원 사망사건 진상규명 TF 단장과 김승원 당 법률위원장 등은 당시 윤 대통령이 수사 대상을 대사로 임명해고, 박 장관은 출국금지를 해제해 출국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사는 지난해 9월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으로 민주당에게 고발됐다. 공수처가 수사에 나서면서 법무부는 이 대사를 출국금지했지만,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그를 호주 대사로 임명했다. 법무부는 지난 8일 출국금지를 해제했고, 이 대사는 이틀 뒤 출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