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됐지만, 그 이상의 책임은 국민의 몫”
“노 전 대통령 희롱한 국민의힘, 자격없어”
‘한강벨트’ 찾아 정권 심판론 거듭해 부각
‘정봉주 낙마’ 강북을 경선, ‘룰’ 문제 논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을 방문해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을 방문해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여야 불문 총선 출마자들의 ‘막말’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 논란이 제기된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에 대해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경의선 숲길에서 진행된 유세 현장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표현이 지나쳤고 사과해야 한다. 잘못된 것은 맞다”면서 이런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이 대표는 “기준은 동일해야 한다”며 “그 이상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입장은 ‘노 전 대통령을 비하했다고 해서 국회의원 할 자격이 없다고 말할 수 있냐’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과거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이 선보인 연극 ‘환생경제’를 언급하며 “노 전 대통령에 정말 막말로 쌍욕을 해가면서까지 비난했던 집단”이라며 화살을 여당으로 돌렸다.

이 대표는 또 노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종로구 후보와 통화했다며 “곽 후보는 (양 후보가) 잘못한 건 맞다. 그러나 ‘갑자기 국민의힘이 노 전 대통령 조롱에 대해 흥분하고 그를 위하는 조직이 됐을까, 이상하지 않냐’고 하더라”며 “그런 얘길 하려면 과거 자신들 발언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하던데, 동의한다. 노 전 대통령을 모욕하고 희롱한 국민의힘은 그럴 자격이 없다”고 했다.

사흘 연속 수도권 유세를 이어간 이 대표는 주요 격전지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마포갑 ‘한강벨트’에서 ‘검찰 독재 정권을 심판해달라’며 다시 한 번 정권 심판론을 부각했다.

그는 “난폭한 검찰 독재, 폭력 정권의 피해자가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경찰국 신설에 반대한 마포갑의 이지은 전 총경과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 일원인 마포을 정청래 최고위원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이 나라의 주권자인 국민들께서 지배자, 왕이 되고자 하는 세력에게 이 나라 주인은 당신들이 아니라 바로 국민임을 알리고 지난 2년의 실정, 폭력적 지배에 대해 책임을 묻는 날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나라가 나락으로 떨어질지, 이 퇴행을 멈추고 다시 선진국으로 희망 있는 나라로 되돌아갈 것인지가 이번 선거에서 결정된다”며 “민주당이 1당을, 가능하면 151석으로 과반을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외쳤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2024. 03. 17.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2024. 03. 17. [사진제공=뉴시스]

박용진 vs 조수진 경선, 당 내홍 마지막 뇌관

한편, 민주당은 정봉주 전 의원의 ‘막말’ 파문으로 낙마한 서울 강북을 2차 경선을 박용진 현 지역구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의 양자 전략경선으로 결정했다. 현재 진행 중인 2차 경선은 내일까지 이어진다.

그러나 경선룰에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공천을 둘러싼 당 내홍의 마지막 뇌관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이번 경선은 이틀 간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비율의 온라인투표로 진행된다. 박 의원은 이번에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포함에 따른 득표율 30% 감산 규칙을 적용받는다. 조 이사는 여성·정치신인 가점으로 25% 가산 규칙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박 의원은 55% 격차가 있는 상태에서 경선을 치러야 한다. 전체 투표 합산 결과 64.2% 이상을 얻어야 경선에서 이길 수 있다.

비명계인 박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지지자가 다수인 권리당원들의 지지를 받기 힘든 만큼 하위 10% 감산 규정까지 존재하는 상황에서 박 의원이 조 이사를 이길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박 의원에게 공천을 주지 않으려는 ‘비명계 찍어내기’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친명계 맞춤형’이란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번 경쟁은 당초 박 의원이 이길 수 없는 조건의 기울어진 경선이란 지적이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강북을은 전략경선으로 분류하는 그 자리에서 순천은 차점자가 받아갔다. 같은 자리에서도 전혀 다르게 적용이 됐다”며 “민주당의 공천과 당의 원칙이 ‘이현령비현령’ 식으로 되고 있는 것,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으로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6일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 같은 경우 경선 1위 손훈모 후보가 경선 부정이 발견돼 공천을 취소하는 대신 차점자인 김문수 후보에게 공천을 줬다. 두 지역 모두 경선 1위에 대해 공천이 취소됐으나 결론이 다르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