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회를 찾아 여야 대표 회동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여야 대표 회동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은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여만이다.

이 잘에서 문 대통령은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며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도 뜻을 함께 모아주셨다. 코로나19 대책특위를 구성했고, 감염병 예방관리법, 검역법 등 ‘코로나3법’도 신속히 통과시켜주시고 추경 편성에도 모두가 협력의 뜻을 밝혀줬다”며 “국가의 방역 역량 강화와 피해지원 등을 위해 예산과 제도로 뒷받침해주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추경 예산안 편성에 대해서는 “핵심은 속도라고 생각한다”며 “비상 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가적 어려움이 닥치면 여야는 항상 초당적으로 협력해왔다”며 “조속히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우한 코로나 사태는 최초 중국으로부터 시작됐으나, 점차 우리나라에서 인재(人災) 성격을 띠게 됐다. 지금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의 대응 실패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고, 무엇보다 초동 대처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너무나 안일하고 성급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말했느냐”라며 “근거 없는 낙관론이 방역 태세를 느슨하게 했고, 그 결과 일상으로 돌아간 국민들이 대거 감염 위기에 노출됐다”고 꼬집었다.

또 “대통령께서는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그것이 대한민국 국정 수반으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예의”라면서 “피해자인 국민을 가해자로 둔갑시켜 책임을 씌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속수무책 아무것도 하지 않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추경과 관련해서는 “재정적, 법적 지원은 국회의 의무다. 미래통합당은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도우며 협조하겠다”고 했다.

유성엽 공동대표는 “안타깝게도 정부의 코로나19 초기 대응은 명백히 실패했다”며 “정부는 지체하지 말고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해야 한다. 코로나19 방역과 검역, 치료에 드는 비용뿐 아니라 이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지금은 지역 확산을 넘어서 전국 대유행 확산을 저지할 절박한 국면”이라며 “지금은 중국 봉쇄를 얘기할 때가 아니라 신천지발 감염 확산을 조속히 봉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부가 마스크 생산을 100% 공적 통제하고 전량 구매해서 우선 국민들에게 나눠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