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라임·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를 지시한 지 이틀 만에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지시하고 나섰다.

그동안 현 정권과 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대해 거리를 둬 오던 청와대 모습과 달리 문 대통령이 직접 해당 이슈를 챙기고 있다. 검찰 수사 협조와는 별개로 공공기관의 투자 경위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미뤄 여권을 둘러싼 각종 의구심을 불식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이 입은 손실 여부와 무관하게 투자 결정 과정이 과연 적절했는지 해당 정부 부처가 나서서 철저히 따져보라고 지시내렸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체 감사결과, 과기부 산하기관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방송통신발전기금과 정보통신진흥기금 748억원을 옵티머스자산운용을 통해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파진흥원은 2018년 10월 부실한 자산운용의 책임을 물어 해당 투자를 진행한 기금운용본부장 최모씨(1급)와 기금운용팀장 이모씨(2급)를 각각 징계처분(견책)한 바 있다.

검찰은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에 투자한 액수가 과기부 감사에서 확인된 규모를 넘은 약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농어촌공사,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도 수십여 억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 외에도 옵티머스에 투자했던 정부 여당 인사들도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진영 장관은 지난 2월 본인과 배우자, 아들 명의로 모두 5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 본인 명의로 1억원, 배우자와 장남이 각각 2억원씩 가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한 의원도 지난해 1억원을 투자했다가 환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의혹 제기 초기 단계에서부터 ‘권력형 게이트’ 가능성을 꾸준하게 제기해온 국민의힘은 정부 여당 인사의 잇단 투자 보도에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영 장관이 정말 모르고 투자한 선의의 피해자인지, 이용하려고 했던 그런 권력의 한 부분인지는 수사가 진전돼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시간이 지날수록 끝없는 고구마 줄기처럼 돼가는 것 같다”면서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성역을 두지말고 적극 수사해야 한다면서도 특별수사단 설치는 못 받겠다고 하고 있다. 눈가리고 아웅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적극적인 검찰 수사와와 공공기관에 대한 조사를 지시내린 것으로 미뤄볼 때, 이번 사태에 청와대가 연루되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자신감의 방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특히 ‘권력형 게이트’로 사태의 성격을 규정하려는 보수야당의 프레임에 적극 대응, 논란 확산을 적극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도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