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이 2차 심해수색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이 2차 심해수색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시민단체와 종교계가 청와대에 2차 심해수색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전달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시민대책위는 27일 “국내외 137개 시민사회의 연명을 받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예결위 위원,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스텔라데이지호 2차 심해수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차 심해수색 재개를 위한 경비 100억원을 편성하기 위해 심의 중이다.

여야를 막론한 국회의원들은 정부에 2차 심해수색을 위한 예산 증액을 요청했으나 기획재정부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기재부 안일환 제2차관은 지난달 11~12일 예결위 회의에서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군인, 경찰이 아닌 민간인의 문제에는 예산을 편성할 수 없다’는 취지의 의견을 냈다.

시민대책위는 “많은 시민사회의 연대와 관심으로 지난해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이 실시됐지만 침몰원인 규명을 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더구나 1차 심해수색 중 유해가 발견됐음에도 정부와 심해수색 업체는 계약사항에 포함돼 있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수습하지 않은 채 시간이 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한문에서 “지난해 7월 국회는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 평가에 관한 여야 5당 합동 공청회를 통해 정확한 침몰원인 규명과 유해수습을 위한 2차 심해수색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지난 9월 여야 국회의원 17인이 공동으로 주최한 ’스텔라데이지호 2차 심해수색을 위한 국회 공청회‘에서는 침몰원인 규명과 조타실 내 유해를 수습할 수 있는 과학적 기술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차 심해수색에 필요한 예산은 100억원 수준”이라며 “세월호 선사 청해진해운에 대한 구상권청구재판에서 승소한 선례처럼 스텔라데이지호의 경우에도 선사인 폴라리스쉬핑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이는 침몰원인과 책임소재를 철저히 규명한 뒤의 절차일 것”이라며 “책임을 져야 할 선사에 진실규명의 책임을 맡길 수는 없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시민대책위는 “지난해에도 2차 심해수색 예산 수립을 위해 논의했으나 기재부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기재부는 ‘민간 선사와 실종선원 가족들 간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선례를 남기면 안 된다’고 하지만, 오히려 미래의 사고를 막으려면 지금 좋은 선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원인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국회와 정부에서도 꾸준한 관심과 행동을 보여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스텔라데이지호는 2017년 3월 31일 브라질 구아이바 항만에서 철광석 26만t을 싣고 중국 상하이로 향하던 중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 해역에서 침몰했다. 이 사고로 전체 승선원 24명 중 필리핀 선원 2명만 구조되고 한국인 선원 8명과 필리핀 선원 14명 등 22명이 실종됐다.

지난해 2월 1차 심해수색에서는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의 위치를 파악하고 VDR(블랙박스) 2개 중 하나를 회수하는 등 일부 성과를 거뒀으나 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실종자로 추정되는 유해는 수습되지 못했다.

회수된 VDR의 데이터 칩 2개 중 1개는 개봉 당시 이미 손상됐으며, 나머지 1개에서는 7%의 데이터만이 복구됐다. 분석 결과 스텔라데이지호의 운항정보는 확인됐지만 선원들의 음성은 복구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