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4년 기자회견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4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지난 2017년 3월 남대서양 해역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들이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4년을 맞아 침몰원인 규명과 진상조사, 심해수색 등을 청와대와 정부에 호소했다.

철광석 운반선인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 2017년 3월 31일 브라질 구아이바 항만에서 철광석 26만t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던 중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 해역에서 침몰했다. 당시 전체 승선원 24명 중 필리핀인 선원 2명만이 구조됐으며 한국인 선원 8명과 필리핀인 선원 14명 등 22명은 아직까지 실종된 상태다.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3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4년’ 기자회견을 열고 “2년 전 1차 심해수색 당시 발견된 실종 선원 유해를 지금까지 바닷속에 방치하고 있는 대한민국 정부를 규탄한다”며 “진실규명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문재인 정부 1호 민원인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는 오늘로 정확히 4년이 됐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아직 밝혀진 것도, 해결된 것도 없다”면서 “실종 선원의 어머니는 매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 대통령이 스텔라데이지호를 끝까지 외면하지 않을 것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참사 이후 4년간 국회는 세 번의 공청회를 열고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원인 규명과 유해수습을 촉구하는 한편 스텔라데이지호 2차 심해수색 실시를 위한 예산반영을 정부에 촉구해 왔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군인, 경찰이 아닌 민간인의 사고에 국가 예산을 편성할 수 없다’며 예산반영에 반대했고, 현재까지 2차 심해수색을 위한 예산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대책위는 “1차 심해수색으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조타실을 찾아냈으며 현재의 과학기술로 그곳에 있을 선원 유해를 모셔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정부는 설득력 없는 논리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예산을 세우고자 하는 입법부의 노력을 가로막은 채 4년을 흘려보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아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하다. 국민이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실종됐더라도 국가는 책임지고 원인 규명과 사태 수습을 해야 한다. 이는 국가의 존재 이유”라며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의 현주소는 크게 미흡하다”고 규탄했다.

대책위는 “심해수색 및 유해수습에 대한 국가적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예산을 배정해야 하는 것이며 예산 확보를 위한 행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따라야 한다”며 “그럼에도 갖가지 핑계를 대며 국가의 의무 불이행을 면피하려는 것은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국가는 2차 심해수색으로 침몰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하루빨리 유해수습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국가는 반드시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사인 폴라리스쉬핑에 구상권을 청구해 기업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국민의 열망과 기대를 안고 출발한 촛불정권, 문 대통령의 임기가 이제 1년 남짓 남았다”며 “앞으로 남은 1년간 문 대통령 1호 민원인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를 대하는 정부의 태도를 예의주시하고 진실규명을 위한 행보를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월호참사 희생자 유가족과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실종자 가족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4년 기자회견에서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세월호참사 희생자 유가족과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실종자 가족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4년’ 기자회견에서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2017년 3월 31일 박근혜가 구속되고 세월호가 뭍으로 올라오던 날 공교롭게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가 발생했다”며 “이제야 고백하지만, 그 소식을 듣고 가장 처음 든 생각은 ‘좋겠다’였다. 세월호 때문에라도 스텔라데이지호는 바로 인양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세월호참사를 겪었으니 실종자 가족들이 길거리에서 고생하지 않아도 국가가 나서 유해를 수습하고 침몰원인을 규명할 거라는 기대감에서였다.

유 위원장은 “그런데 ‘사람이 먼저’라고 말한 문재인 정부는 실종자 가족들에게 ‘민간인이니 수습할 수 없다’는 말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실종자 허재용 2등 항해사의 누나인 대책위 허경주 부대표는 “침몰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가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책임 아닌가”라며 “가족들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실종자 가족들의 고통이 밑거름이 돼 향후 이런 형태의 사고가 재발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책위는 지난 2월 9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취임한 이후 공문을 보내고 국민신문고를 통해 면담을 신청했으나 아직까지 면담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정 장관이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관련 입장을 밝힌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치권 인사로는 유일하게 정의당 박창진 부대표가 참석해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