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교섭단체 대표연설 정면 반박한 홍남기
문 대통령에 이어 이낙연도 4차 재난지원금 언급
선별+전국민 투트랙 전략으로, 홍남기 난색 표해
당내 강경파 “홍남기 끌어내리자” 격노
이낙연, 가슴만 칠 뿐 별다른 반응 없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정면 충돌이 일어났다. 문재인 정부 들어 당정 간 입장 차이가 있는 것은 여러번 있어 왔지만 이처럼 정면 충돌 양상은 처음 있는 일이다. 당장 당 내부에서는 격앙된 분위기다. 홍 부총리가 그동안 확장 재정에 대해 비판적인 메시지를 내놓은 것에 대한 감정까지 쌓이면서 홍 부총리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끝날 때까지만 해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당은 이 대표의 사실상 차기 대권 도전 출마선언이나 마찬가지라는 자평까지 나올 정도로 무난히 끝난 연설이었다.

연설 직후 야당의 혹평이 있었지만 그것은 야당의 본분이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은 분위기였다. 하지만 그 분위기는 곧바로 깨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SNS를 통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재난지원금 지급 놓고 충돌

핵심은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날 국무회의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고 이 대표는 “추경 편성에서 맞춤형 지원과 전 국민 지급을 함께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사실상 확정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사달은 이 대표 연설 직후이다. 홍 부총리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는 공감하지만 “한꺼번에 모두 하겠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반대 의사를 표출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추경 편성 논의 시기를 3월 이후로 못을 박으면서 당과는 다른 이야기를 꺼냈다. 당은 당장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홍 부총리는 3월 이후로 이야기를 꺼낸 것이다.

이런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방송 인터뷰를 통해 “협의를 해야 한다”면서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이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것은 분명하다.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이 대표가 사실상 대권 출마 선언을 한 자리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내용만 포함된 것이 아니라 복지국가에 대한 구상도 들어가 있었다. 누가 들어봐도 이 대표가 사실상 대권 도전을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인 대표연설이었다. 가뜩이나 지지율 하락세로 인해 반전을 노렸던 이 대표에게는 상처가 될 수밖에 없었다.

애써 태연한 척 하지만

이 대표가 최근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여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지지율이 치솟고 있지만 이 대표는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면서 반전을 노려야 하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였다.

그런데 그런 중요한 이벤트를 야당이 아닌 홍 부총리가 저격을 하고 나설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런데 그런 것이 현실이 된 것이다.

당장 당 내부에서는 홍 부총리에 대해 성토가 이어졌다. 최소 시간을 두고 훗날 반대 의사를 보이는 것과 대표연설한 바로 직후 반대 의사를 SNS를 통해 밝히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홍 부총리가 이 대표의 대권 가도를 사실상 막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이야기가 나오는 대목이기도 하다.

홍 부총리가 정치를 어느 정도 아는 인물이라면 이 대표의 연설 직후 비판으로 돌아서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강경파는 이번 기회에 홍 부총리를 끌어내리자는 이야기도 있다. 지난해 4월 총선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1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하위 70%에서 전국민으로 확대하자고 했을 때에도 홍 부총리는 재정을 비축해야 한다면서 맞섰다. 이런 전력이 있기 때문에 사사건건 당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방해를 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이번 기회에 끌어내리자는 이야기다.

결국 청와대의 고민으로

이처럼 이 대표와 홍 부총리의 갈등은 청와대의 고민으로 이어지는 대목이다. 지난해 파동 때에도 결국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에도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홍 부총리를 끌어내리는 등의 액션을 취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청와대로서는 무난하게 교통정리가 되기를 원하고, 이런 논란이 논란으로 증폭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 집권 5년차이기 때문에 국 레임덕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역시 문제가 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 문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 대표에게도 상처가 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로 인해 이 대표의 차기 대권 이미지가 크게 상쇄됐다는 점이다. 가뜩이나 힘든 대권 가도를 걷고 있는 가운데 홍 부총리가 발목을 제대로 걸었다. 이 대표가 이런 난관을 어떤 식으로 헤쳐 나가야 할 것인지 고민이 깊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