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시민·환경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이명박 정권 국정원의 4대강 사업반대 민간인 사찰’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투데이신문
15일 오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시민·환경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이명박 정권 국정원의 4대강 사업반대 민간인 사찰’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진선우 기자】 시민·환경단체와 종교계 관계자들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한 민간인을 사찰한 정황이 담긴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4대강자연화시민위원회, 4대강국민소송단, 내놔라내파일시민행동 등은 15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권력이 국민을 억압하고 민주주의를 짓밟고 있다”면서 국정원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비판했다. 

이날 공개된 8종 문건에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환경단체의 동향과 활동계획’을 포함해 ‘4대강 살리기 반대세력 연대 움직임’, ‘4대강 사업 찬·반 단체 현황’, ‘종교계의 4대강 사업 반대 활동 실태’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4대강 사업 찬·반 단체 현황’ 문건에는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을 지냈던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불법 사찰 내용과 관련된 비리 의혹이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공개 문건은 상당수 내용이 삭제됐으며, 특정 문건은 전체 내용이 백지로 공개됐다.

단체들은 “여전히 국정원은 정보공개에 대단히 소극적으로 나오고 있다”라며 “그들은 ‘배를 째라’ 수준의 억지로 특정 법리를 내세워 조직 보호를 도모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어 “4대강 사업 강행을 위해 국가 권력이 총동원된 것이 확실하다”며 “국정원은 공개한 8종 문건 이외에 다수의 문건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국가정보원법’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의 이유를 들어 비공개 정보로 규정했다”라고 말했다.

4대강 국민소송단을 이끈 김영희 변호사는 “박형준 후보는 MB정부의 실세였고, 당시 정무수석까지 지내 여러 차례 국정원 보고를 받은 적 있다”라며 “국정원 사찰에 관여·지시한 적 없다는 박 후보의 말은 거짓말로 공직선거법 제250조 허위사실공표죄에 명백히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책임을 물어 다시는 똑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여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시민단체들은 오는 17일 부산에서 박 후보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