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 지음│165*235mm│4만3000원│비즈니스랩

ⓒ비즈니스랩
ⓒ비즈니스랩

“경쟁우위란 무엇인가에 관한 훌륭한 구조적 분석서” _워싱턴 포스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분석 도구를 제시한다. 가장 중요한 경영서”_파이낸셜 타임스

【투데이신문 진선우 기자】 전 세계 MBA와 경영학과, 저명한 CEO들의 필독서로 ‘경영학의 바이블’로 불리는 신간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가 출간됐다. 오래전부터 이 책은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과 더불어 과학적 경영전략의 초석을 다진 고전으로, 2008년 발간 이후 13년 만에 다시 개정판으로 돌아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는 경영 이론과 관련해 ‘가치사슬’, ‘경쟁우위’ 등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대입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리하고 기업의 성공 조건 역시 담아냈다. 또한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과 같이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완성하기 위한 전략을 토대로 상세한 실행 지침 역시 제공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을 대표하는 석좌교수이자 현대 경영학의 대가인 저자 마이클 포터는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와 함께 세계 3대 석학으로 손꼽힌다. 그는 특유의 세련되고 섬세한 설명을 바탕으로 다수의 기업과 경영·기획자, 대학생 등 경영 전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커다란 통찰과 영감을 부여하며 경영학 전반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총 4부로 구성된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는 경쟁우위의 본질부터 공격·방어적 경쟁전략에 따른 방안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시각으로 핵심 이론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1부에선 경쟁우위의 본질과 각 유형을 살펴보며 경쟁우위를 어떻게 얻는지를 설명한다. 2부에선 산업 내의 경쟁범위에 대해 알아보고 경쟁 범위가 경쟁우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3부에선 기업 전략과 경쟁우위에 대해 논의하며 사업단위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4부에선 불확실하고 공격·방어적 상황에 대처하는 경쟁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결론적으로 8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 안에 다양한 경쟁우위·전략 개념을 접목해, 실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산업과 경쟁사를 분석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큰 목적을 두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 전쟁 시장에서 기업들의 전략 교과서로 쓰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경쟁을 바라보는 힘을 갖게 되며, 눈에 띄는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의 핵심 조건을 배우게 된다. 특히 책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가치사슬 분석 도구’를 이해한다면 남들과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을 도출할 수 있는 해법 역시 깨달을 수 있다.

책을 출간한 비즈니스랩 관계자는 “전략이 이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경영의 축이 될 수 있게 해주었다”면서 “책과 함께라면 전략은 더이상 막연한 비전이 아니라 경쟁자를 넘어서기 위해 특정 활동들을 조직하고 선택하는 실질적 활동이 될 수 있다”라고 출간 의도를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