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소비자물가가 상승폭 둔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도 이 추세 그대로 지속되긴 어렵다는 한국은행의 평가가 나왔다. 

한국은행 김웅 부총재보는 5일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74(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 상승했다.

올해 7월 2%대였던 소비자물가 상승폭은 8월(3.4%)부터 9월(3.7%), 10월(3.8%)에 이어 11월까지 넉달째 3%대를 기록 중이다. 다만 10월을 정점으로 11월 물가 상승률이 다소 그 폭을 줄이고 있는 셈이다. 

이와 관련 김 부총재보는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10월 중 반등을 이끌었던 유가·환율·농산물가격이 상당폭 하락하면서 전월보다 0.5%포인트 낮아졌다”고 해석했다.

다만 향후 물가에 대해서는 성장폭 둔화 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큰 폭 상승한 유가·농산물가격이 하락하면서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예상대로 상당폭 둔화했다”면서, “앞으로 이런 빠른 둔화 흐름이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가가 다시 크게 상승하지 않을 경우 수요측 압력이 약화된 가운데 공급충격의 영향도 점차 줄어들면서 둔화 흐름을 이어가겠지만, 그 속도는 완만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국제유가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누적된 비용압력의 영향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점도 이 같은 예상을 뒷받침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