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 = 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 = 경기도>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의 90%를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해 공공성을 강화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4일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방식으로 운영되던 직행좌석형 시내버스 70개 노선을 지난 1일부터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해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기도 공공버스 전환으로 ▲가평 5개 ▲광주 4개 ▲구리 3개 ▲군포 2개 ▲남양주 19개 ▲양주 2개 ▲용인 12개 ▲파주 13개 ▲포천 4개 ▲하남 6개 등 총 10개 시군 70개 노선 610대가 운행을 시작했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지난 5월 입찰공고를 하고 6월 운송사업자 선정, 7월 이행협약 및 운행 전 사전점검 등의 준비절차를 진행했다.

경기도는 “영구면허로 민간업체가 노선권을 소유하며 서비스 저하 등의 문제를 드러낸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가 도내에서 사라지고, 총 208개 노선 1960대의 경기도 공공버스가 운행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그간 민영제로 운행되던 광역버스 12개 노선이 다음달 1일부터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됨에 따라 연내 220개 노선 2069대로 늘어나게 되고, 경기 광역버스의 90%가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행될 전망이다.

이들 노선의 면허 기간은 5년이며, 서비스평가 결과에 따라 1회에 한해 4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공공이 노선을 소유하고 입찰경쟁을 통해 민간 사업자에게 일정기간 운영권을 위탁하는 ‘노선입찰제’ 방식으로 도와 시군이 서비스를 책임지도록 해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재정지원 투명성을 강화한 ‘선진국형 모델’이라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이다. 경기도 공공버스 도입은 이재명 지사의 공약 가운데 하나이기도 했다.

경기교통공사 정상균 사장은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시대가 막을 내리고 경기도 광역버스 90%가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행하게 된다”면서 “경기교통공사는 도민들이 ‘자가용보다 편안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관리 및 서비스 제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