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전경. 사진제공 = 경기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전경. 사진제공 = 경기도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소방공무원 폭행사건에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고 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이하 본부)는 6일 올 상반기 발생한 소방공무원 폭행사건 19건(피해인원 24명) 가운데 13건을 직접 수사하고 소방기본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검찰로 송치해 징역형의 집행유예 2건, 벌금형 2건, 재판 진행 중 9건 등의 처분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본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소방공무원 폭행 사건은 2019년 상반기 23건(피해인원 27명), 2020년 상반기 20건(피해인원 24명)과 비교해 소폭 감소추세에 있으나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올 상반기에 발생한 19건의 폭행사건 가운데 폭행은 17건이었으며, 기물파손과 폭언이 각각 1건 발생했다. 가해자의 79%(15명)는 주취자였다.

기존 소방공무원 폭행사건은 일선 소방서에서 한 해 1~3건을 자체적으로 처리해 대응이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해 4월 본부는 특사경 업무를 담당하는 안전질서팀을 신설해 폭행사범을 100% 입건 수사하고 검찰에 송치하는 등 강력 대응하고 있다.

본부 홍장표 생활안전담당관은 “특사경 수사의 전문성을 제고해 소방공무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도민에게 더 나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는 길”이라며 “소방공무원 폭행 등 소방활동 방해사범은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범죄이므로 엄정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