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청 전경. ⓒ뉴시스
서울 중구청 전경.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서울 중구가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사전 예방과 사후 관리대책 강화에 나선다.

서울 중구청은 12일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를 통해 사례관리를 정례화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학대 아동의 사후관리와 학대가정의 가족관계 회복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중구는 남대문경찰서, 중부경찰서, 중부교육지원청,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꾸려 학대 치해 및 위기의심 아동 발생 시 유기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상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지난 7월 의사, 변호사, 아동 관련 전문가 등 7인으로 구성된 사례결정위원회를 설치해 아동학대 예방과 보호아동의 권리 확보를 위해 아동별 관리계획을 논의하고 양육시설 입퇴소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있다.

중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구에 신고된 아동학대 건수는 40건으로, 학대행위자의 75%가 부모로 나타났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양육태도·방법 부목(44%)였으며, 학대 유형은 신체학대, 정서학대, 방임 등이 혼합된 ‘중복학대’(57%)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중구는 피해 아동을 위한 원스톱 의료검사와 진단을 위해 전담 의료기관 지적을 추진 중이며, 아동학대 인식개선 홍보활동의 일환으로 아동학대 예방 슬로건 공모,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아동학대 예방 챌린지, 아동인권 영화관 운영 등 구민 참여형 아동학대 예방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제도 마련은 물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아동학대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