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18일 오전 10시 30분 경기도청 앞에서 열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의 총파업 예고 기자회견ⓒ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좀처럼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의료진이 공공의료 및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총파업과 공동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18일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124개 지부(136개 의료기관)는 전날 노동위원회에 동시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그간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19가 던진 과제인 공공의료 및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대사용자·대정부 교섭을 추진해 왔다.

사용자 측에 코로나19 방역인력 별도 배치, 교대근무자 일요일 근무 보상, 임금인상,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입찰제 금지, 유급병가 60일 등 정당한 보상과 처우개선을 요구했지만 시간만 끌어왔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정부 역시 인력확충, 간호등급제 및 교대제 개선, 불법의료 근절 등 인력확충에 관한 요구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고, 공공의료 확충 요구에 관해서도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예산 등을 이유로 유보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부족한 인력과 폭증하는 업무량,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의료인력의 소진·탈진·이탈이 속출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인력확충 및 처우개선은 오리무중에 빠진 상황을 더 이상 두고 지켜볼 수만은 없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들은 정부에 △감염병전문병원 설립 △전국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코로나19 치료병원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 △의사인력 확충 및 공공의대 설립 △5대 불법의료 근절 등 8가지 핵심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오는 9월 1일까지 15일의 쟁의조정 기간 동안 복지부와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토대로 2일부터 총파업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연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만일 총파업에 들어갈 경우 ‘의료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공공의료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 확충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을 가지고 노조와 협상에 임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 협상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10차 노정교섭은 오는 19일 오전 세종시 보건복지부 청사에서 예정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