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배보찬 대표 ⓒ뉴시스
야놀자 배보찬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그간 지적받아온 과도한 수수료 부과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 시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놀자의 광고·수수료 문제를 비롯해 플랫폼 데이터 관리와 숙박업 확장의 불공정성 등에 대해 지적했다.

민 의원은 “직영, 가맹점을 포함해 지점 250곳을 운영하고 있는 야놀자는 감사 등 임직원과 관계사들이 중개와 함께 모텔 사업을 경영하고 있다”고 “야놀자 이수진 총괄 대표가 모텔을 인수해 운영 중이고, 야놀자 계열사가 운영하다 초기 창업 멤버에게 운영권을 넘긴 경우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용자 데이터를 다 갖고 있는 중개 플랫폼 이를 활용해 직접 운영 사업까지 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야놀자 배보찬 대표는 지금껏 제기된 여러 지적에 대한 개선 의지를 내비췄다.

배 대표는 “사업 시작 당시에는 그렇게 깊이 생각하지 못하고 혁신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임직원들 대상으로 따로 조사를 해본 적은 없지만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정리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검토 후 시정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입점 숙박업체를 상대로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부과하고 있다는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민 의원은 “숙박업소에서 플랫폼에 광고하는 대가로 받는 수입이 있을 텐데 데이터나 광고비 수익 등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문제”라며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입점 업체 대표와의 대화가 필요한 것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배 대표는 “쿠폰과 관련된 상품이 다양하고, 계약서 상 광고비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존재한다”면서도 “그 부분과 관련해선 제휴 점주와 대화를 통해서 상품에 반영할 것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만나 대화하려는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은 “야놀자는 수건과 칫솔, 비품 업체도 운영하는 데다 건설회사도 자회사로 두는 가운데 수수료를 15~20% 떼 가고, 광고료도 500만원씩 가져간다”며 “업체들은 야놀자를 탈퇴하면 죽으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서 이용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이는 거대 혁신기업이 행하는 착취경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배 대표는 “건설회사 자회사 운영은 인테리어 시공 품질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며 “쿠폰의 경우 가맹점주로부터 받을 경우 해당 제휴점에서만 사용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된 의견은 감안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야놀자의 사용자환경(UI)만 봐도 편의성이 떨어지고 광고료를 부과하겠다는 구조인 만큼 변화가 필요하다”며 “플랫폼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욕만 남고 국민 질타를 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 대표는 “사용자 관점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할 것”이라며 “논란이 불거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5년 이수진 총괄대표가 설립한 야놀자는 숙소를 비롯해 레저, 교통수단, 식당까지 한 번에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여가 플랫폼 기업이다. 최근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비전펀드II로부터 총 2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가 8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등 급성장했다.

그러나 입점 업체에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는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몸집 큰 온라인 플랫폼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행위 논란이 이어져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