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와 갈등 줄이고, 외부 변수 줄이고
대선 후보들, 본격적 행보 나서고 있어
선대위 갈등, 구주류 vs 신주류 갈등으로
수사 결과 따라 지지율 출렁거릴 수도
여론조사가 여론조사 이끌고 있는 상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20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100일도 남지 않았다. 지난달 29일을 기점으로 100일이나 남은 대선이고, 이제 각 정당은 대선 후보 중심으로 대선 체제로 전환됐다. 여야 각 정당은 대선 승리를 위해 선거대책위원회를 띄우고 후보들은 동으로 서로 분주히 움직인다. 하지만 대선은 ‘변수 관리’라고 할 정도로 수많은 변수가 발생하고, 그 변수로 인해 대선 승패가 좌우한다. 후보 본인이나 선대위가 변수를 어떤 식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향후 대선의 승패가 갈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0일도 남지 않은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들어갔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변수가 있으니 변수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향후 대선의 승패가 좌우된다.

가장 첫 번째로 관리해야 할 것은 바로 ‘선대위의 갈등’이다. 대선 경선이 끝나고 출범하는 선대위에는 여러 사람들이 합류를 하고 싶어 하고, 실제로 당에 소속된 사람들뿐만 아니라 외부 인사들도 들어오는 기구이다.

중앙선대위는 물론이고 지방선대위에서도 여러 참신한 인재를 영입해서 쇄신 분위기를 내는 곳이 바로 선대위다.

유권자들 역시 선대위에 어떤 참신한 인물이 영입되는지도 투표의 주요 잣대로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어떤 인재가 선대위에 합류하느냐에 따라 향후 정부의 인재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후보나 선대위는 앞으로 계속해서 참신한 인재를 발굴해서 영입 소식을 유권자들에게 알리게 된다.

문제는 참신한 인재가 선대위에 들어오면서 기존 조직과의 갈등이 불가피하다. 이것을 얼마나 관리해주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기존 조직으로서는 새로운 인물이 들어왔으니 자신의 기득권을 무너뜨리는 것 아니냐는 것 때문에 경계의 눈초리로 새로운 인물을 바라본다.

새로운 인물은 자신이 선대위에 들어왔고, 후보를 위해 뛰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대위에 제안한다. 그러나 그 제안이 기존 조직 입장에서는 기존 기득권을 무너뜨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갈등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선대위원장이 기존 조직과 새로운 인물 사이에 어떤 조화를 이뤄낼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계파 갈등은

기존 조직 역시 여러 계파로 나뉘어 갈등 구조를 보인다. 기존 조직에는 대선 경선 당시 다양한 후보 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위해 움직였었던 인물들이 들어가 있다. 현 대선 후보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정권재창출’을 위해 혹은 ‘정권교체’를 위해 들어가 있다.

하지만 정권재창출이나 정권교체가 된다고 해도 자신의 자리가 위협적이라면 결국 그에 따라 상대 세력을 견제할 수밖에 없다. 그것에서 오는 갈등이 상당하다.

이런 선대위의 갈등이 외부로 비쳐지게 된다면 해당 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실망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것이 지지율 하락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후보와 선대위원장은 선대위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고, 후보의 정치력을 시험하는 첫 번째 시험대가 된다.

또 다른 변수는 ‘수사’이다. 현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와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 두 가지는 현재로서는 특검으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특검을 수용했다. 그리고 현재 국회서는 특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간 상태이다.

하지만 검찰은 대장동 의혹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에 있다. 검찰이나 공수처 입장에서도 특검에 들어가기 전에 해당 사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검찰이나 공수처에서 못 밝혔던 것을 특검에서 밝히게 된다면 그 자존심이 상당히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12월 안에 대장동 의혹이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를 검찰이나 공수처에서 발표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그렇게 된다면 수사 결과에 따라 지지율이 출렁거릴 수밖에 없다.

도이치 모터스 주가조작 사건도 마찬가지다.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된 문제이기 때문에 김씨를 소환조사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기소 여부는 별개의 문제이다.

하지만 김씨의 소환 조사만으로도 언론보도는 쏟아질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지지율도 움직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김씨를 기소를 한다고 해도 출렁일 것이고, 기소를 하지 않아도 출렁일 수밖에 없다.

아울러 김씨가 언론 전면에 나서는 첫 번째가 소환조사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미리 언론에 한 번 노출인 된 채로 소환조사를 임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 ⓒ뉴시스

후보 말실수

또 다른 변수는 ‘말실수’이다. 만약 후보가 말실수를 한다면 곧바로 구설수에 오를 수밖에 없고, 그것은 지지율을 출렁이게 만들 것으로 예측된다.

여야 선대위 모두 후보의 말실수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앞으로 즉흥 연설이 더 많아지게 되면서 말실수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과거에는 언론사 기자들만 따라다녔지만 이제는 유튜버들도 따라다니면서 생중계를 한다. 따라서 말실수를 하게 된다면 되돌릴 수 없는 상태가 된다.

특히 세대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발언이나 이념편향적 발언, 서민을 이해하지 못하는 발언 등등의 말실수를 할 경우 치명타를 맞을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는 후보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언론들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편향적인 보도를 해왔지만 이제부터는 선거법 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한쪽으로 편향된 보도를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말실수를 할 경우 치명적인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토론회에서의 말실수는 더욱 그 파장이 크다. 

실제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17년 대선 당시 “제가 MB아바타입니까”라고 물었을 때 지지율이 출렁거렸다. 이런 이유로 토론회에서 말실수는 되돌릴 수 없는 치명타가 되기 때문에 토론회에서 어떤 자세를 보이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또 다른 변수는 ‘여론조사’이다. 과거 여론조사는 ‘참고용’이었는데 이번 대선의 여론조사는 ‘여론조사가 여론조사를 끌고 간다’고 여론조사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여론조사가 예년에 비해 너무 많이 발표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지금까지 다양한 신문사와 여론조사기관에서 조사한 여론조사가 쏟아지고 있다.

여론조사 방법 역시 제각각이면서 여론조사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어떤 여론조사기관은 RDD 방식을 사용하고, 어떤 여론조사기관은 전화면접 방식을 사용하고, 어떤 여론조사기관은 유선전화와 휴대전화를 섞어 사용하고, 어떤 여론조사기관은 휴대전화로만 사용하고, 어떤 여론조사기관은 안심번호를 사용하는 등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지지율 역시 들쑥날쑥하다.

이는 결국 보수 후보에 유리하게 혹은 진보 후보에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여론조사방식에 따라 특정 후보에 유불리한 조사 결과가 나온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여론조사 방식을 일정부분 규격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응답률이 그렇다. 여론조사전문가들은 여론조사가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응답률이 최소한 20%는 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여론조사 대부분의 응답률이 5%대에 머물러 있다.

앞에서 한 여론조사가 특정 후보에 유리한 조사결과가 발표되면 뒤에서 하는 여론조사의 응답자는 특정 후보가 대세인가 싶어서 그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응답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대세론이 고착화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여론조사가 여론조사를 끌고 가는 형태가 된다면 여론은 왜곡이 될 수밖에 없고, 그것은 민심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것이 되는 동시에 여론조사가 특정 후보를 밀어주는 선거운동을 하게 되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대선이 끝나면 여론조사기관들끼리 모여서 여론조사를 규격화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야만 여론조사가 특정 후보를 밀어주는 선거운동을 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여론조사기관들끼리 규격화를 하지 못한다면 국회서 법제화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여론조사가 왜곡된 여론을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에 법제화를 해서 왜곡된 여론을 형성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100일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 밖에도 많은 다양한 변수가 출현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런 변수가 출현할 때마다 지지율은 출렁일 수밖에 없고, 그것이 대선 투표로도 이어진다. 따라서 대선 국면에서 하루는 1년과 같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지지율은 아침이 다르고 저녁이 다르다는 이야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