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친환경 선박 전환 유도

 ⓒ해양수산부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해양수산부가 2050 온실가스 배출목표를 탄소중립(Net Zero)에서 더 나아가 324만톤을 감축하는 내용의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해운업, 수산업 등 해양수산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를 파력(波力), 조력(潮力) 등 해양에너지로 대체, 갯벌‧바다숲 등 블루카본을 활용해 탄소흡수원을 확충하는 계획이다.

우선 해운분야에서는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단계적으로 저탄소·무탄소선박으로 전환해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만7000톤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저탄소(LNG, 하이브리드 등) 선박 기술을 고도화하고, 무탄소(수소, 암모니아) 선박 기술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친환경 관공선과 친환경선박 대체건조 지원을 마중물로 민간 선사의 친환경선박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수산‧어촌분야는 노후어선 교체 및 감척, 에너지 고효율 장비 보급 확대 및 재생에너지 확대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11만5000톤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후어선을 신조선으로 대체 건조하고, 기관을 새로 교체하는 등 연료 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 전기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어선 기술개발과 보급을 확대하고, 히트펌프, 인버터와 같은 에너지 고효율 장비를 양식장과 수산가공시설에 보급하는 등 수산업 전반을 친환경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양식장과 국가어항 등의 유휴부지와 유휴수역에 태양광, 소수력, 파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2050년까지 파력, 조력 등 해양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온실가스 배출량 229만 톤을 감축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증설가능성을 검증하고 신규 대상지를 발굴하기 위한 타당성조사를 추진하는 등 조력발전소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조류발전, 파력발전 등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은 해양에너지는 실증연구를 통해 진전시킬 예정이다.

항만 및 기타부문에서는 야드트랙터, 트랜스퍼 크레인 등 항만 하역장비의 엔진을 저공해 엔진으로 전환하고, 항만시설물의 에너지 효율을 제고하는 한편,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항만을 구현한다.

해수부는 이번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의 정책방향과 해양수산분야 기후변화대응TF의 논의 내용을 담은 단기적이고 구체적 추진계획인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도 내년 상반기 중에 수립할 계획이다.

해수부 문성혁 장관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서 위기이자 기회”라며 “2050년이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지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해양수산분야의 탄소중립 정책에 최대한의 역량을 투입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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