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석·박사-재‧실직자 ‘전 주기 단계’ 전문인력 양성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친환경 미래차 현장방문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30일 오전 울산광역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미래차 전략 토크쇼를 마친 후 전시되어 있는 미래차를 관람 중 현대모비스의 M.비전S를 정의선 회장과 함께 시승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미래 자동차 시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을 대비해 학부생, 재직자, 실직자 등 고용 분야별 전 주기 단계에서 올해 224억원을 지원해 2233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지원 총액은 지난해(104억9000만원)보다 113.7%(119억3000만원) 증가한 224억2000만원이다. 인력양성 규모는 학부 720명, 석‧박사 173명, 재직자 등 현장실무 1340명이다.

이는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인력양성 수요에 맞춰 지원 규모를 확대한 것이다.

올해부터 추진하는 미래차 산업 고용 분야별 맞춤형 인력양성 계획에 따르면 자동차·기계·컴퓨터 등 공과대학 학과 3~4학년 학부생을 대상으로 미래형 자동차 관련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기업·연구기관과 연계한 현장실습·인턴십 등을 개설한다. 특히 기계, 전기·전자 등 미래차 유관 학과 대상 집중 교육 및 석박사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배출 인력의 양적·질적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및 친환경 등 미래차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산업계 수요에 기반해 석·박사 대상 특화 분야 교육 과정 개발 및 기업 수요 맞춤형 산학프로젝트 등도 운영한다.

또 딥러닝 기반 장애물 및 주행 환경 인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가 연계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SW)를 특화 분야로 선정했다.

마지막으로 미래차 분야로 직무 전환 또는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현장 인력 및 중장년층 실직자를 대상으로 미래차 융합 및 기능기술 직업훈련, 부품 품질관리 및 진단·정비 등 직무 훈련도 실시한다.

산업부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은 “국내 자동차 업계의 인력수급을 지원하고, 미래차 관련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래차 인재를 육성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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