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다중이용시설에 입장하고 있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한 시민이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다중이용시설에 입장하고 있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정부가 3월 1일부터 다중이용시설에서 방역패스를 일시 중단한다. 이는 확진자 급증에 따른 보건소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전해철 2차장은 28일 중대본 모두발언을 통해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한 방역체계 개편과 연령별·지역별 형평성 문제 등을 고려해 내일부터 식당·카페 등 11종의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 적용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11종 다중이용시설에는 △식당·카페 △PC방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목욕장 △경마·경륜·경정·카지노 △파티룸 △멀티방 △안마소·마사지업소 △(실내) 스포츠 경기장 등이 포함된다.

전 차장은 방역패스 중단 배경에 대해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방역패스용 음성 확인서 발급에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해온 보건소가 이번 조치로 고위험군 확진자 관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돼 현장의 오미크론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현장의 오미크론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이번 주중 42개 중앙부처 공무원 3000명을 전국 258개 보건소에 파견할 방침이다. 이번 주말까지 군 인력 1000명도 순차적으로 투입한다. 전국 지자체들도 약 3만2500명의 기존 보건소 종사 인력과 행정인력 재배치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전 차장은 “확진자 증가 상황에 총력을 다해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 인력 확충과 함께 각 보건소가 방역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방식 개선을 병행하겠다”며 “기존 문서 형태의 자가격리 통지를 문자나 SNS 등으로 전환하고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물량에 대해서도 말문을 열었다. 그는 “3월 중 공급 예정 물량이 2억 1000만명 분으로, 전반적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이번 주부터 어린이·학생과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주 2회 검사에 필요한 검사 키트를 무료 배포하고 약국·편의점 등에도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겠다”고 공표했다.

그러면서 전 차장은 향후 오미크론 치명률, 중증화율, 병상 가동률 등 핵심 방역 지표의 안정적 상황이 유지될 경우에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