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선 인선 두고 인수위 제동 걸고 나서
생산 부문서 36년 근무한 대우조선해양맨
청와대 “황당하다”…인수위 눈독 들이기?
친문인사 찍어내기, 신구세력 갈등 깊어지나

만찬 회동에 앞서 대화를 나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만찬 회동에 앞서 대화를 나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신임 대표 선임에 대해 임기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라면서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조사를 요청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공기업에 굳이 인사를 개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도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외부에서 낙하산 인사도 아니고 내부 임원 승진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휘말린 것에 대한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이번에 선임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신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동기동창이다. 이런 이유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박 신임 대표를 겨냥해 ‘임기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라고 규정했다. 이에 감사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이 문 대통령의 동상과 대학동창으로 알려진 박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국민 세금 4조1000억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지분 절반을 넘게 보유한 사실상 공기업이라고 원 부대변인은 언급했다.

이어 “외형상 민간기업의 이사회 의결이란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나,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자초하는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상춘재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제공=뉴시스]
상춘재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제공=뉴시스]

대통령 동생 동창 인선

원 부대변인은 5년 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정권교체기 인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반대한 바가 있다면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다는 식의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을 임명한 것은 상식,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기관인 금융위원회 지침을 무시한 직원남용이라고 규정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신혜현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반박했다.

신 부대변인은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면서 이번 인선이 청와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박 대표이사와 부사장 2명, 사외이사 4명을 신규 선임하는 안을 의결했다. 박 대표는 1986년 대우조선해양을 입사해 36년을 근무한 생산 분야 전문가로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케이스다.

대우조선해양이 민간회사이기 때문에 절차는 문제가 없다. 다만 KDB산업은행 지분이 55.7% 보유하고 있고, 205년 이후 국민 세금이 4조원 투입됐기 때문에 공기업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공기업인가

이에 박 대표이사가 취임한 것이 산업은행의 영향력이 작용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대표적인 친문 인사라는 것이 인수위의 시선이다. 이런 이유로 이동걸 회장의 입김이 작용해서 박 대표이사가 선임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인수위가 금융 유관 기관에 인사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그것은 공공기관에 대한 인사에 불과할 뿐이지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민간회사는 포함이 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이번 논란에 대해 산업은행도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더욱이 대우조선해양 인선은 산업은행이 직접 개입할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이 산은의 설명이다. 이런 이유로 이번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이 산은의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도 당혹스런 분위기다. 박 대표가 외부에서 낙하산 인사도 아니고 36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몸담아 온 ‘대우조선해양맨’이기 때문이다. 박 대표가 생산 부문 전문가라는 점과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 인사를 단행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 논란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분위기다.

더욱이 인사 절차는 외부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를 통해 이뤄지는데 중간에 사임한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위원들은 박근혜 정부 당시 임명된 사람들이다.

이같은 논란에 산은의 지분을 갖고 있는 다른 민간기업들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자칫하면 윤석열 정부 하에 윤석열 측근 인사들로 인사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다시 말하면 산은 길들이기를 통해 전리품 인사를 단행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인수위가 차기 정부가 어떤 식으로 운영될 것인지 고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논공행상부터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정부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 주요 임명직 간부에 대한 이력정보를 요구했다면서 “공공기관 스스로 입맛에 맞지 않는 사람을 솎아 내라는 무언의 압력”이라고 규정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자리가 대략 3만개 정도 된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신구권력 갈등

정권교체 시기에 신구 권력 간의 인사 갈등이 불거지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선에 대해 업계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통상적으로 외부 인사의 낙하산 인사에 대한 비판이 있어왔지만 내부 승진 인사를 친문 인사로 규정해서 찍어내는 작업을 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 논란은 대선 19일 만에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간극을 더 벌여 놓을 것으로 예측된다. 

신규 권력이 과거 권력을 향해 비판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받아들여야 한다는 분위기였지만 대우조선해양 인선에 대해 제동을 거는 모습을 보면서 청와대는 불쾌하다는 반응이다.

여권은 마치 점령군 행세를 하고 있다면서 격분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권 지지층 내부에서도 말도 안되는 트집잡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