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부모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근에서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하는 단식농성 선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근에서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하는 단식농성 선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장애인의 날을 맞아 발달장애인 부모단체가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등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이하 부모연대)는 2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앞에서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촉구 단식농성 선포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부모연대는 이날 “발달장애인 지원체계와 관련해 인수위 측의 책임 있는 답변이 올 때까지 이날부터 단식농성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각 지역에서는 단식농성 동안 ‘24시간 릴레이 단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단식 농성에는 부모연대 윤종술 회장을 포함한 4명의 회원이 참여한다.

단식 농성 진행 배경에 대해 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법의 제정과 지원에 대한 종합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역사회 내의 지원서비스 및 정책이 부족하다”며 “국가가 감당해야 할 책임을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이 온전히 떠안게 되면서 부모가 발달장애자녀를 살해하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적인 사건이 매년 수차례 반복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서는 ‘발달지연·장애 영유를 위한 국가 조기 개입’ 외에 ‘발달장애인 일 최대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찾아볼 수 없다”며 “이렇다 보니,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은 ‘단식농성’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부모연대는 △낮 시간 활동 지원 서비스 개편 및 확대 △지원주택 도입 및 주거지원 인력 배치 △공공의료 지원체계 구축 △발달장애인 노동·주거·교육권 등 보장 등을 촉구했다. 또한 인수위가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국정과제로 채택해줄 것을 요청했다.

부모연대는 오는 21일부터 단식농성 종료 시까지 매일 오전 11시 통의동 인수위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부모연대는 앞서 지난 19일 청와대 앞에서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전개한 바 있다. 당시 장애 당사자와 부모 등 556명이 삭발자로 지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