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이룸센터 앞에 자리한 전장연 컨테이너 농성장 인근에 설치된 맞불 컨테이너. [사진제공=한국교통장애인협회]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이룸센터 앞에 자리한 전장연 컨테이너 농성장 인근에 설치된 맞불 컨테이너. [사진제공=한국교통장애인협회]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정책이 추상적이라며 지하철 시위를 재개한 가운데, 일부 장애인단체가 이를 비판하며 맞불 농성을 전개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총련)와 한국교통장애인협회(이하 교장협)는 22일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장총련과 교장협은 “전장연은 국민의 출퇴근을 볼모로 장애인들의 진정한 요구를 왜곡하는 계획된 정치행위를 즉각 그만둘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협의 없이 단독으로 진행된 전장연의 비상식적 시위 행태에 전국의 장애인들은 분노하고 있으며, 전장연이 장애인 인식개선에 먹칠했다”고 호소했다.

이어 “사회적 약자의 지위를 이용한 장애인 혐오 프레임은 ‘장애인 팔이’ 일뿐 국민을 갈라 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장연의 시위로 인해 인도나 도로 개선 사업이 우선임에도 지하철만을 고치면 이동권이 확보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앞서 두 단체는 지난 20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이룸센터 앞에 자리한 전장연 컨테이너 농성장 인근에 맞불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철거 촉구 집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맞불 컨테이너에 ‘이룸센터 정상화를 촉구하는 계영배(戒盈杯) 하우스’라는 글귀가 적힌 현수막을 게시했다. 계영배는 선조들이 7할 이상의 술을 부으면 술이 모두 흘러내리는 잔(계영배)을 사용해 항상 넘침을 경계하라고 했듯, 장애인 또한 복지와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 넘침을 경계하라는 의미가 담겼다.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김락환 상임대표는 전장연에 “오랜 기간 동안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장애인과 이용자들의 불편을 야기시키고 있는 컨테이너의 철거를 촉구해야 한다”며 “더 나아가 전장연은 지하철에서 서민들을 볼모로 자행하고 있는 정치행위를 즉각 그만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장연은 지난 21일부터 잠정 중단했던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재개했다.

이들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장애인 정책에 대해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기는커녕, 21년째 외치고 있는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시민권을 보장하기에는 너무나 동떨어지고 추상적인 검토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