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박경석 공동대표와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출근길 지히철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장연 박경석 공동대표와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출근길 지히철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촉구하며 지하철 시위를 전개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박경석 상임대표가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26일 전장연에 따르면 박 대표는 지난 25일 혜화경찰서에서 전차 교통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박 대표가 조사받은 사건은 지난해 1월 22일, 2월 10일, 6월 4일에 진행된 3번의 지하철 캠페인이다. 현재 박 대표 외에도 전장연 관계자 이형숙, 이규식, 문애린 씨에 대한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박 대표 등 전장연 관계자들을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지하철 승하차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열차 운행을 지연시켰다고 보고, 혜화서와 남대문서에 고소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박 대표와 전장연 관계자들은 전날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삭발 투쟁 결의식을 진행한 뒤, 휠체어를 타고 4호선 혜화역으로 이동, 혜화경찰서로 도착했다. 이후 박 대표는 오전 10시 35분경부터 오후 1시 20분까지 약 2시간 45분 동안 조사를 받았다.

경찰에 출석한 박 대표는 “지하철 캠페인은 사법 처리의 영역이 아니라 정부와 정치의 책임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공개한 출석요구서. [사진제공=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공개한 출석요구서. [사진제공=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에 대해 전장연은 전날 조사받은 지하철 캠페인은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28번의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와는 관계 없는 사건임을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가 지하철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은 기본적인 시민권 보장이라는 국가책무의 문제다”며 “지하철에서 시민들이 겪는 불편함으로 생기는 권리의 침해 문제와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의 책임은 국가가 장애인 권리를 차별하는 무책임함이 그 원죄이기에, 그 책임을 전장연에 묻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장연은 지난 21일 장애인 정책에 대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답변이 미흡하다며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22일 만에 재개했다. 이후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전장연 입장과 관련한 답변을 하겠다고 밝히자, 전장연은 청문회가 열리는 다음달 2일까지 지하철 시위를 잠정 중단하기로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