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전장연 박경석 상임대표와 회원들이 서울 강남구 추경호 기재부장관 후보자 자택 인근에서 장애인권리예산 보장 약속 공문전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3일 전장연 박경석 상임대표와 회원들이 서울 강남구 추경호 기재부장관 후보자 자택 인근에서 장애인권리예산 보장 약속 공문전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촉구하며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재개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다음 달 2일까지 시위를 잠정 중단한다.

전장연은 2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식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는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다음 달 2일 예정된 청문회에서 전장연 관련해 질의가 있다면 답변하겠다고 밝힌 데에 따른 조치다.

전장연은 “장애인들이 지난 21년 동안 외쳤음에도 무시되고, 온갖 혐오와 욕설을 받으며 지하철을 탈 수밖에 없는 것은 지금까지 정치와 정부가 그 책임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번만은 정치와 정부가 법에 명시된 ‘권리’를 지킬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장연은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추 후보자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전장연 박경석 공동대표는 “추 후보자가 한 언론을 통해 ‘인사청문회에서 질의가 있다면 답변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이를 믿고 시위를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은 △장애인 탈시설 예산 807억원 편성 △장애인 활동 지원예산 2조9000억원 편성 △ 보조금법 시행령 개정을 통한 이동권 예산 제도 마련 등을 추 후보자에게 촉구했다.

다만 지난달 30일부터 진행한 삭발 결의식은 계속 이어간다. 삭발 결의식에 대해 전장연은 “삭발 투쟁은 대통령 취임식 전날인 오는 5월 9일까지 이어가겠다”며 “경복궁역에서 삭발을 진행한 후 3호선 동대입구역까지 시민들에게 우리 요구를 선전하고 경복궁역으로 돌아오는 캠페인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장연은 지난 21일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장애인 정책이 장애인의 기본적인 시민권을 보장하기에는 너무나 동떨어지고 추상적인 검토에 불과하다고 반발하며 잠정 중단했던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재개했다.

더불어 이들은 추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장애인 권리예산에 관해 입장 발표를 한다고 약속할 경우, 지하철 시위를 멈추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