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간담회 자리서
K-방역, 세계가 인정한 방역 성공 모델
석탄일 ‘마지막 사면권’ 행사 여부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격려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격려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K-방역은 우리의 자부심”이라며 “국민들의 높은 시민 의식과 함께 방역진과 의료진의 헌신이 만들어 낸 국가적 성취이자 결코 폄훼될 수 없는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방역 관계자와의 오찬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K-방역’은 세계가 인정하는 성공 모델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2년간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활약한 방역 일선 실무자를 격려하고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치기 전에 이 자리를 꼭 갖고 싶었다. 어느 자리 보다 뜻 깊고 감회가 남다르다”며 “2년 이상 긴 기간 동안 코로나 대응에 헌신해 주신 모든 분뜰게 한없는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의 긴 터널을 해쳐온 과정이 파노라마처럼 생생하고, 코로나 극복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했던 순간의 장면 하나 하나가 눈에 선하다”며 “모두가 코로나 극복의 영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공무원 등 방역 현장 관계자들과 방역·백신 접종에 참여해준 국민 참여와 협조를 일일이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얼마 전 세계보건기구는 성공적 감염병 관리 모델로 우리나라를 꼽았다”며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은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빠른 경제회복을 이루는 토대가 됐고, 그야말로 방역과 경제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밑거름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K-방역이 성공적이었던 것은 사스와 메르스 사태를 교훈 삼아 국가 방역 체계를 발전시켜왔고, 공공의료체계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으로 선도적인 방역과 의료체계를 구축해온 것이 든든한 밑바탕이 됐다”며 “방역당국의 혁신적 정책과 유연한 대응이 큰 역할을 했다”고도 했다.

아울러 “코로나가 아직 종식된 것이 아니다. 여전히 긴장하며 개인 방역을 잘 하고 새로운 변이나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대비도 해 나가야 한다”며 “완전한 일상 회복으로 나아가면서 그동안의 성과를 잘 축적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방역선도 국가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엔 검역과 진단검사, 환자 이송·치료, 백신 접종·생산·개발, 마스크·진단키트·주사기 생산업체, 정부·지자체 등 각 분야 방역 관련 담당자 12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했다.

한편, 다음달 8일 석가탄신일을 맞아 문재인 정부 마지막 특별사면이 거론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할지 여부도 관심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사면 요청이 각계에서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사면이 사법 정의를 보완할 수 있을지 또는 사법 정의에 부딪힐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국민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