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출사표에 여야 신경전 더욱 곤두
여야 공수 뒤바뀐 채 13일 열전에 들어가
국민의힘, 안정론 기반 속 9곳 이상 승리
민주당, 견제론 기반 속 8곳 이상 승리
결국 조직력 싸움…누가 얼마나 동원하냐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선거연수원 선거장비센터에서 관계자들이 각 행정복지센터로 발송할 선거벽보와 공보물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선거연수원 선거장비센터에서 관계자들이 각 행정복지센터로 발송할 선거벽보와 공보물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6.1 지방선거는 여야가 뒤바뀐 상태에서 벌어지는 지방선거인데다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치러지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미니 총선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 대선 당시 주자였던 사람들이 이번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를 하면서 미니 대선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안정론과 견제론 사이에서 치열한 여야의 신경전이 불가피하다.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총 2324개 선거구에 761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오는 31일까지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 출범 22일만에 치러진다. 따라서 정권심판 성격은 약하다. 이것이 더불어민주당에게는 고심이 되는 대목이다. 여기에 국회의원 보궐선거까지 치러지면서 미니 총선 혹은 미니 대선이라는 말이 나온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에서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맞붙고, 경기도에서는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맞붙는다. 여기에 성남 분당갑에는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인천 계양을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섰다.

그야말로 여야가 사활을 건 선거전이 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자격으로 치르는 첫 선거이면서도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안정론을 들고 나왔다. 반드시 승리해서 정권 초기 국정운영 동력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견제론을 들고 나와 대선 패배의 설욕을 씻고 차기 정권 교체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연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접수된 선거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부산 연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접수된 선거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尹 대통령 내세운 여당

국민의힘 선거운동의 핵심은 ‘윤석열 대통령’이다. 지난 4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인해 참패를 맛봤던 국민의힘은 이번 기회에 지방권력을 되찾아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에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안정론’과 ‘힘 있는 여당 후보’라는 점을 내세웠다. 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여당 후보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9곳 이상을 차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영남권 5곳, 서울과 충북 등 2곳은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인천, 대전, 세종, 충남, 강원 등 접전 지역에서 2곳 이상 승리를 한다면 9곳 이상의 승리가 되기 때문에 목표 달성은 하는 셈이다.

인수위 시절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다소 침체됐었지만 출범 이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국민의힘 지지율도 동반 상승했다는 점에 고무된 분위기다. 이는 정권안정론에 힘을 받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원 방안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및 집행 등이 표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일 한국을 방문하고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되기 때문에 표심은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더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 등이 각각 나눠 지역을 촘촘히 훑기로 했다. 수도권과 충청권에 최대한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이 또 기대하는 지역은 ‘호남’이다. 지난 18일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대거 광주를 방문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호남 구애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이는 호남 표심의 변화로 이어지면서 당장 당선은 어렵겠지만 의미 있는 득표율을 기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역대 보수 대통령 후보 중 가장 많은 득표율을 보였던 윤 대통령이기 때문에 기대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민주당 내에서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의혹 등으로 제명 사태가 발생하면서 그에 따른 반사이익을 충청권에서 누릴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은 오세훈 후보가 현직 시장 프리미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난한 승리를 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고, 경기도는 김은혜 후보와 김동연 후보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지만 선거운동이 진행될수록 안정론에 힘을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접수된 서울시 후보들의 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접수된 서울시 후보들의 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견제론 내세운 야당

더불어민주당은 ‘견제론’을 최대한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다. 선거에 있어 열세라는 인식은 강하게 깔려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패배감이 휩싸이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 있다. 패배감이 휩싸이게 되면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지지층 결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2018년 지방선거 압승으로 자치단체장이나 지역 의원들 다수가 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에 조직력 동원은 상당할 수밖에 없다. 이런 조직 동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것이 민주당의 숙제가 됐다.

지방선거는 총선이나 대선에 비해 투표율이 낮기 때문에 조직 동원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 국민의힘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패배하면서 밑바닥 조직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나마 지난 대선을 치르면서 밑바닥 조직력을 갖췄지만 민주당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민주당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8곳 이상 승리를 목표로 삼았다. 아무래도 정권 초기에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안정론에 다소 우위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호남 3곳, 제주, 세종은 민주당이 우위를 달리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런 이유로 경기, 인천, 강원, 충남 중 3곳 이상에서 승리한다는 목표이다. 이들 지역은 여야 후보들이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민주당의 목표대로 나올지는 미지수다. 안정론 바람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2018년 자유한국당 악몽이 민주당에 닥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중 3곳에서만 승리를 했다. 그나마 한 곳은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무소속으로 당선된 곳이기 때문에 사실상 2곳만 승리한 셈이다. 안정론 여론이 강하다보니 쉽지 않은 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수도권과 충청 그리고 강원 등을 돌면서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후보는 인천을 중심으로 경기도 등 수도권에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이후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대거 모이게 할 수 있다. 물론 지난 대선에서도 많은 사람들을 모았지만 본격적으로 모을 수 있는 선거가 이번 선거부터이다. 이런 이유로 누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됐다. 이에 여야 지도부는 거리를 훑으면서 촘촘히 유세를 한다는 계획이다. 직접 지역 유권자들을 만나서 그들의 애환을 들어주면서 일꾼론을 최대한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주요 변수는 곳곳에서 도사리고 있다. 우선 앞서 언급한대로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이다. 한미정상회담에서 어떤 성과물을 내느냐에 따라 윤석열 정부 외교의 첫 시험대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유권자들의 표심이 갈리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이 아닌 한국을 먼저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는 그에 대한 의미를 상당히 부여하고 있다. 그러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과시하게 된다면 윤석열 정부 안정론에 힘이 붙게 되면서 그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하지 않겠냐는 기대를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후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으면서 한미정상회담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나름대로의 성과를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국민의힘 역시 한미정상회담에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 다른 변수는 ‘추경안’ 처리다. 코로나19로 지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여야의 신경전이 너무 거세기 때문에 그에 따른 추경안이 어떤 식으로 처리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된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추경안 처리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다만 윤석열 정부의 추경안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추경안이 아니라면서 자신들이 ‘진짜’ 추경안을 만들었다고 밝힌 바가 있다. 따라서 기획재정부가 만든 추경안 그대로 통과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또 다른 변수는 23일 봉하마을에서의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념식이다. 아직까지 추념식에 윤 대통령의 참석 여부가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렇게 되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조우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추념식에 참석하면서 대통령 임기 동안은 봉하마을을 방문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퇴임 이후 봉하마을을 찾겠다고 밝힌 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추념식에 문 전 대통령이 방문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노무현재단 역시 문 전 대통령의 방문을 전제로 추념식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여기에 윤 대통령이 참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면서 그에 따라 문 전 대통령과의 조우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만약 윤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이 조우를 하게 된다면 지방선거 표심은 상당히 요동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광주에 이어 봉하마을까지 윤 대통령이 참석을 한다면 동서 화합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에 상당한 힘을 실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만 한미정상회담 등 빡빡한 일정이기 때문에 23일 추념식 참석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다.

또 다른 변수는 북한의 도발이다. 미국은 한미정상회담 기점으로 북한의 도발이 우려된다고 밝힌 바가 있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혹시라도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2박 3일 동안 북한이 도발할 경우, 도발 성격에 따라 기존 일정을 변경하더라도 한미방위태세가 지휘통제시스템에 들어가도록 플랜B를 마련해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주말까지 핵실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는 임박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만약 한미정상회담 중에 북한이 도발을 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대북 강경 분위기가 형성되고, 이에 보수 정당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반면 한미정상회담 이후 화해 분위기가 형성된다고 해도 그에 따른 여당에 힘이 실리게 되기 때문에 북한의 변수는 민주당으로서는 고민이 되는 대목이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론이 나오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이 대북 특사로 나서게 된다면 그에 따라 민주당에게 조금 숨통이 트여지게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주요 변수는

투표율도 주요 변수 중 하나다. 지방선거 투표율이 대선이나 총선에 비하면 낮다. 이런 이유로 어떤 정당의 후보가 조직력을 가장 잘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조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은 투표 당일 지지자들을 투표장에 얼마나 가게 하느냐의 능력이다. 이런 이유로 안정론을 밀고 있는 국민의힘으로서는 필사적으로 지지자들을 투표장에 가게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지자들 중 일부는 윤 대통령을 만들었으니 할 일 끝났다면서 투표장에 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경우 대선 패배의 분위기로 인해 지지자들이 투표장에 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투표장에 가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또 다른 변수 중 하나는 ‘기호’이다. 다수당 여부에 따라 기호 순번을 정해진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호 1번을 부여받았고, 국민의힘이 기호 2번을 부여받았다. 하지만 많은 유권자들이 여당은 ‘기호 1번’, 야당은 ‘기호2번’으로 착각하고 있기 때문에 투표장에 가서 여당 후보를 선택한다면서 기호 1번에 투표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은 항상 여당은 기호 1번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기호 2번에 투표하게 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유권자들에게 기호 2번으로 투표하라고 말하면 “여당인데 왜 기호 2번이야”라면서 의아해한다는 반응이다. 따라서 투표장에서 기호 순번을 착각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거꾸로 민주당 일부 후보들은 ‘여당=기호1번’ 전략을 구사하면서 다소 혼동스럽게 하겠다는 선거전략을 짜기도 한다.

13일 간의 치열한 접전 끝에 성적표를 받게 되고, 그 성적표에 따라 향후 윤석열 정부의 운명이 갈리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지방선거가 여야에게는 중요한 선거가 될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여야 모두 승리를 다짐하면서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다만 유권자들은 과연 어떤 정당의 후보를 선택할 것인지는 유권자들의 몫이다. 그리고 그것은 곧 투표장에서 결정나게 된다. 여야 모두 투표장에 가게 하기 위해 독려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과연 어떤 식의 성적으로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