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권력 진실공방 양상 충돌
‘대통령실 인사’ 논란 즉답 안해
‘윤핵관’ 충돌...권력투쟁 본격화

지난 12일 통일부가 공개한 ‘북한 어민 강제북송’ 관련 판문점 송환 사진. 통일부는 이날 국회 요구 자료로 2019년 11월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2일 통일부가 공개한 ‘북한 어민 강제북송’ 관련 판문점 송환 사진. 통일부는 이날 국회 요구 자료로 2019년 11월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북한 어민 북송 사건을 놓고 신구(新舊) 정권이 진실 공방을 벌이며 정면충돌 중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헌법과 법률에 따라 진상규명이 진행돼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들과의 약식회견(도어스테핑)에서 ‘탈북 어민 강제북송’ 사건 수사와 관련해 “대통령은 모든 국가의 사무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는 원칙론 외에는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자들이 ‘강제북송 사진이 공개됐는데 어떻게 보셨는지, 검찰과 국정원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데 어디에 초점을 두고 진행할지 궁금하다’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북한 어민들의 자필 귀순의향서가 무시됐고,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등을 지적하며 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또 대통령실 인사와 관련해선 말을 아꼈다. ‘채용 논란에 윤석열 정부 공정이 무너졌고, 국정조사 요구까지 있는데 다시 인사 전반을 짚어볼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다른 말씀 또 없느냐. 오늘 하루 잘 보내시라”며 즉답을 피했다.

기자들이 ‘채용 얘기는 안 하는 것이냐’며 잇따라 물었지만, 윤 대통령은 “여기까지”라며 답변을 하지 않고 그대로 집무실로 향했다.

앞서 윤 대통령의 지인인 우모 씨의 아들이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우씨는 윤 대통령의 선거운동에 처음부터 참여했고 업무능력이 성실해 인정받았다”며 “사적 채용이라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고 비판의 논리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반박했었다.

한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향해 “권 대표로부터 어떤 압력도 받은 적이 없다. 추천을 받았을 뿐”이라며 “거친 표현을 삼가해야 한다”고 자신의 SNS를 통해 공개 비판했다.

권 대행의 지인 인사에 자신은 관여한 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권 대행은 우 행정요원을 자신이 추천한 인사라며 ‘장 의원에게 압력을 행사했는데 7급 대신 9급이 됐다’는 취지로 언급했었다.

이에 권 대행은 장 의원의 비판에 대해 “장 의원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권 대행은 이날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당 소속 의원이 당 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에게 이런저런 쓴소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당내 의원이나 당원들의 비판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