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님들 전부 참석 못한 게 아쉽다”
“정치상황따라 시정연설 불참 생길 듯”
특검엔 “많은 분 입장 내” 사실상 거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야당의 시정연설 불참에 대해 “지난 30여년간 우리 헌정사에 좋은 관행으로 굳어진 게 어제부로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특검 요구엔 거부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어제 639조의 정부 예산안을 제출하며 시정연설을 했다. 의원님들께서 전부 참석하지 못한 게 아쉽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혈세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우리 국회와 국민, 그리고 국내외 시장에 알리고 건전재정 기조로 금융 안정을 꾀한다는 정부의 확고한 정책 방향을 국내외 시장에 알림으로써 국제 신인도를 확고하게 구축한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시정연설 의미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타까운 건 정치상황이 어떻더라도 과거 노태우 대통령 시절부터 지금까지 30여년간 우리 헌정사에 하나의 관행으로 굳어져온 게 어제부로 무너졌기 때문에 앞으로 정치상황에 따라 대통령 시정연설에 국회의원들이 불참하는 일들이 종종 생기지 않겠나 싶다”고 했다.

이어 “결국 대통령 뿐 아니라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가 더 약해지는 것 아니냐, 국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한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며 “좋은 관행은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 있어도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은 1988년 노태우 대통령 시절부터 34년간 여야 모두가 참석했다. 그러나 전날 더불어민주당이 검찰 압수수색 등에 대한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연설에 불참, 이런 관행이 깨졌다.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문에 ‘야당과의 협치’ 표현이 빠졌다는 지적에 대해 “시정연설에서 야당이라는 말은 안 썼지만 국회 협력이 필요하고 협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답했다.

이는 ‘협치’라는 표현이 아니더라도 협조, 협력은 야당을 향한 것이며 협치에 대한 의지를 충분히 전했다는 뜻으로 읽힌다.

윤 대통령은 ‘저축은행 비리는 빼고 대장동 특검만 수용하라’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자 “거기에 대해선 이미 많은 분들이 입장을 냈다”며 사실상 수용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