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퇴근길 1호선 서울역 지하철 승강장이 혼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7일 퇴근길 1호선 서울역 지하철 승강장이 혼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연합교섭단이 인력감축안에 반대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오는 30일부터 6년 만에 공동 총파업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연합교섭단은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과거 합의를 번복하고 일방적인 대규모 인력감축안(구조조정안)을 발표한 것에 반발하며 쟁의절차에 돌입했다”며 “연합교섭단 포함 공사 내 모든 노조가 참여해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79.7% 찬성(재적 대비 70.8%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서울시와 공사가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과 최근 SPC 근로자 사망 사건 등 위험천만한 ‘나 홀로 근무’를 방지해야 한다는 사회적 자성을 외면하고 오로지 실적성 인력감축만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간 노조의 안전인력 충원 요구에는 귀를 닫고, 심지어 인력 감축과 외주화를 추진해 왔다”며 “이태원 참사 이후에도 혼잡한 시간에만 본사 근무자, 경찰 등의 인력을 동원하는 등 지속할 수 없는 땜질, 면피성 대처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연합교섭단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경영혁신안’이라는 이름의 대규모 인력감축 계획을 공사에 요구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후 노사 간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특별합의를 체결했지만, 서울시와 공사 측은 1년 만에 합의를 번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공사는 지난해 업무 효율화 및 외주화 등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인력 1500여명을 감축하는 내용의 인력감축안을 발표한 바 있다. 공사는 최근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과의 교섭 과정에서도 인력을 감축하겠다는 안을 고수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오는 16일부터 준법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에도 서울시와 공사 측이 인력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30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들은 “서울시와 공사가 합의를 번복하고 약속을 무너뜨리며 인력감축만을 되풀이하는 것에 대해 노동자들은 수용할 수도 없고, 묵과할 수도 없다”며 “안전한 세상과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 총파업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합교섭단에 따르면 총파업이 벌어질 경우,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감축 운행이 이뤄진다. 평시 대비 운행률은 1호선 53.5%, 2호선 72.9%, 3호선 57.9%, 4호선 56.4%, 5∼8호선은 79.8%다. 주말 운행률은 전 노선이 절반(50%) 수준에서 그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