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 ‘재생에너지 늘려 달라’ 아우성”
중소·중견기업까지 영향...‘정부 시그널’ 필요
‘울며겨자먹기’ 식 RE100 가입...反기업 정책

양이원영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RE100 확산에 따른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양이원영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RE100 확산에 따른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가 4회에 걸쳐 진행하고 있는 ‘한국형 그린부양안 마련을 위한 연속세미나’가 개최됐다.

그린뉴딜 연구회 연구책임의원인 양이원영 의원 주관으로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세 번째 토론회는 ‘RE100 확산에 따른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를 주제로 열렸다.

양이 의원은 세미나에서 “재생에너지가 부족하면 국내 기업들이 RE100을 충족하지 못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기업들이 수요 충족을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려야한다고 한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확대되지 못하면) 글로벌 해외기업들의 국내 투자를 발목 잡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원식 대표의원은 “우리 기업들은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RE100 가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인데, 정작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줄이는 반(反) 기업적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정부는 기업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를 맡은 김태한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 수석연구원은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이 21.5%까지 늘어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수급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그러나 RE100 가입 기업이 빠르게 늘면서 현재 재생에너지 공급량은 부족한 상태”라고 밝혔다.

2일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한국형 그린부양안 마련을 위한 연속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2일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한국형 그린부양안 마련을 위한 연속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재생에너지 확보 위해 정부가 나서야"

김 수석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의 RE100 가입률이 (글로벌 수준과 비교해) 낮은 이유는, 가입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이라며 “특히, 석탄발전에 참여하는 건설 부문 기업들은 가입조건을 맞추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이어 “RE100 수요는 늘고 있는데, 정부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는 낮아져 공급이 따라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기업들이 재생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토론에 참여한 김녹영 대한상공회의소 탄소중립실장은 “재생에너지 공급은 몇몇 대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중견·중소기업까지 영향 받는 문제”라며 “재생에너지 확보 방안을 (정부가)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녹색무역장벽 극복과 한국형 그린부양 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입법·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연속 세미나는 유튜브 채널 ‘양이원영 TV’를 통해서도 생중계 됐다.

지난달 22일 첫 토론회를 시작으로 진행 중인 ‘한국형 그린부양안 마련을 위한 연속세미나’는 오는 6일 ‘유럽과 한국 녹색분류체계 의미와 한계’를 주제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는 국내외 그린뉴딜 정책과 시장·산업동향 및 전망에 관한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기후위기 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녹색경제 전환을 위한 국가정책 개발·법제도 개선 과제 도출을 위해 조직된 국회의원 연구단체다.

연구회 대표는 우원식·김성환 의원이, 연구 책임연구의원은 양이원영 의원이 맡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