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연료 실험 가능성↑
약 한 달 만에 미사일 도발
한미 관련 동향 추적 감시

지난 15일 오전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추정되는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를 시험하는 모습. [사진제공=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br>
지난 15일 오전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추정되는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를 시험하는 모습. [사진제공=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준중거리탄미사일(MRBM)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8일 오전 11시 13분경부터 오후 12시 5분경까지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의 MRBM은 고각으로 발사돼 약 500Km 가까이 비행, 동해상에 탄착했다. 

이에 한미 정보당국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동향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다. 현재까지는 고체연료 실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합참은 “한미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했다”며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도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북한 도발은 지난 6일 방사포 도발에 이어 12일 만이며, 미사일 도발은 지난 11월 18일 화성-17형 발사 이후 약 한달 만이다.

지난 6일 북한은 오전 10시경부터 북측 강원도 고성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90여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포병 사격을 했으며, 같은날 오후 6시경부터 북측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10여발의 포병 사격을 했다.

지난달 18일에는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ICBM) 1발을 발사한 바 있다. 장거리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1000㎞, 고도 약 6100㎞, 속도 약 마하 22(음속의 22배)로 탐지됐다.

한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북한의 도발에 상임위원회를 소집하고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NSC는 이날 오전 우리 군이 북한의 MRBM 2발 발사를 포착한 직후 즉시 관련 내용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으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상임위를 소집해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상황을 보고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역내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또한 이러한 북한의 무력사용 위협과 고체연료 추진기관 시험 등을 지적하고 “심각한 식량 부족으로 추위와 굶주림에 신음하는 주민의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는 김정은 정권의 행태를 개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