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녀가 쌍으로...노벨 모녀상’ 원색 비난
검찰 향해선 “50억 클럽 없고 이재명만”
‘군사 독재 계승’...체포안 “단호히 표결”
‘김건희 비판 고발·압색하면서 왜 천공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정청래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24일, ‘대장동 특검’을 거듭 주장하는 한편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과 ‘정치 검찰’ 등을 비판하며 여론전 강화에 주력했다.

민주당은 이날 검찰과 김건희 여사를 동시에 겨냥해 ‘정치 영장’, ‘모녀가 쌍으로 난리’ 등의 거친 언사를 쏟아내며 “검찰은 수사권을 내려놓으라. 국회는 망설임 없이 대장동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 대표 체포 동의안 보고를 언급하며 “매우 부당한 구속영장 청구라고 총의를 모은 민주당 의원들은 단호하게 표결까지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이 짜놓은 덫인 줄 알면서도 세 차례 소환조사에 협조했다”며 “반면 검찰은 이 대표 주변을 쥐 잡듯 뒤지고도 구체적 증거 하나 제시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제1야당 대표에게 증거 인멸, 도주 우려라는 모욕적 사례를 들어 영장을 청구했다”며 “야당 대표를 구속해야 한다는 ‘정치 영장’은 폭정으로 역사에 부끄럽게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김 여사 모녀와 관련해서 “모녀가 쌍으로 난리”라고 비난하며 “(계좌를) 활용당하고 사기 당해 돈 버는 신통방통한 비법 발명으로 ‘노벨 모녀상’을 수상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경쟁 후보와 협치해도 모자랄 판에 1년 내내 검찰을 앞세워 때려잡겠다고 혈안”이라며 “이게 윤석열 대통령이 생각하는 공정과 상식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최근 국군방첩사령부가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을 상대로 압수수색한 데 대해 “천공, 김건희 비판하면 누구든 고발, 압수수색하면서 천공은 놔두는 이유가 뭔가”라고 비난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도이치모터스 의혹은 윤석열·김건희 게이트”라고 주장했고, 장경태 최고위원은 “대통령 후보 시절 김 여사 주가조작 연루 의혹 거짓말은 여전히 유효하고 살아 있다”고 꼬집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쌍방울이 자신들 이익을 위해 벌인 대북 로비 사건이 이 대표를 위한 대북 송금 사건으로 둔갑한다”며 “검사독재 정권이 군사독재 가치관을 이어받은 정권이란 선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정보원 직원이 기자로 신분을 속이고 금속노조 기자회견장을 촬영한 건 민간인 사찰”이라며 “대통령이 군인에서 검사로 바뀐 것만 빼면 같다”고 비난했다.

임선숙 최고위원은 “검사독재 정권 표적은 이 대표만이 아니다”며 “검사독재 정권 아래선 정권 비판하는 사람이 모두 표적이 돼 잠재적 압수수색 대상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승원,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법률위원회 소속 변호사 등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적제거 수사 규탄 및 대장동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승원,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법률위원회 소속 변호사 등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적제거 수사 규탄 및 대장동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법률위원회, ‘대장동 특검’ 도입 촉구

한편 민주당 법률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가 망설임 없이 대장동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검찰을 향해 “수사권을 내려놓으라”고 강조한 위원회는 이 대표 수사에 대해 “윤석열 검사정부의 전대미문의 수사권 남용과 공권력 사유화를 통한 정적 제거 수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지방자치 역사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이상으로 공익환수한 사업이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또 이 대표에게 청구된 구속영장 내용에 대해 “대법원 판결도 무시하면서 공익환수액을 5503억원에서 1830억원으로 축소, 전혀 활동한 바 없는 성남시민모임 활동을 운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를 어떻게 해서든 엮어 내려고 공소 사실 기본 구조를 변경하고 있다”며 “배임 범죄 사실 기본 구조를 180도 변경했는 건 억지 범죄사실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해서는 “기괴한 뇌물 수사 덕에 지자체 산하 프로 스포츠단이 전부 고사 위기에 직면했다”며 “정적 제거에 집착해 시민구단 활성화, 지자체 기업 유치 활동을 막을 작정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구속영장은커녕 공문서라고 하기에도 부끄러운 온갖 비어와 저주의 언어를 가득 담는다고 이 대표의 없는 죄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특히, 이들은 “‘50억 클럽’ 수사는 어디가고 이 대표만 따라가나”라며 “국민은 지난 1년 여 간 대장동 수사를 지켜봤고, 국민이 내린 평가는 압도적 특검 도입 요구”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특검을 도입해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비리 의혹, 검찰 전관 50억 클럽 수수 의혹, 윤 대통령 부친 집 매수 의혹 등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게 해야 한다”며 “국회가 나설 때”라고 호소했다.

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다. 표결은 오는 27일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의사국장은 이 대표 체포 동의안을 보고했다. 지난 21일 정부는 이 대표에 대한 체포 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