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견제 위한 ‘빈틈’ 노림수
이정미, “자신부터 먼저 물어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김기현 신임 국민의힘 당대표가 20일 오전 취임 인사차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찾은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하기 위한 빈틈을 파고들었다.

김 대표는 이날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를 만나 인사를 나누면서 “민주당과 같은 집회 현장에서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게 하자, 특권 없이 체포동의안 처리하자’고 해 공격받았더라”고 운을 뗐다.

이정미 대표가 최근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 반대집회에 참석했다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비난과 야유를 받은 사건을 언급한 것이다.

김 대표는 또 “말로는 그렇게 하면서 ‘나는 예외’, 이렇게 갈 일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우리 당도 같은 생각으로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불체포특권을 포함해 면책 특권 뒤에 숨는 방식, 잘못된 관행들을 시정하는데 정의당하고 보조를 잘 맞출 수 있겠다”고 말했다.

지난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처리 때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같이 찬성 입장에서 투표했던 점을 상기시키며 ‘대(對) 민주당’ 공통분모를 강조한 셈이다. 이는 향후 원내에서 비슷한 전선이 형성될 경우, 공조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탄생한 건 국민께서 이런저런 정책을 펼치라고 공약과 가치 지향점을 찍어주신 만큼 잘 구현할 수 있도록 정의당이 적극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정미 대표는 “특권 내려놓기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본다”며 “상대방에 대한 공격수단이 아니라, 정의당은 정의당 자신, 민주당은 민주당 자신 그리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자신에게 그런 특권을 내려놓을 충분한 용기가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고 응수했다.

이어 “고물가·금리 시대에 국민들은 아무리 정쟁한다 해도 내 삶과 상관없는 정치가 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피로감이 극도에 달해있다”며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할 정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낙담하지 않을 정치를 만들기 위해 정의당은 노력해 왔고, 국민의힘도 그런 결심이 선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란봉투법 처리 및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등 노동문제 해결 ▲한일 정상회담 후속대책 마련 ▲대표성·비례성 강화 선거제 개혁 등을 촉구했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취임 이후 처음 국회를 찾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와 만나 “올해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라며 “다음 달 우리나라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이 예정되고 있는 만큼 양국 경제 문제에 있어 여러 가지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잘 조율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골드버그 대사를 접견하고 “우리나라는 반도체 강국이다. 자동차 산업 또한 상당수 차지하고 있는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한국 기업이 피해입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한미 양국이 동맹을 우선해 이런 경제적 문제를 잘 해결해서 새로운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그것이 양국 사이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증진시키는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