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중 징계·당 차원 공식 사과 등 촉구

국민의힘 태영호(왼쪽 두 번째), 김재원(맨 오른쪽) 최고위원이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김기현 신임 대표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의힘 태영호(왼쪽 두 번째), 김재원(맨 오른쪽) 최고위원이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김기현 신임 대표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제주 4·3에 대한 왜곡 발언 등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국민의힘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이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됐다.

제주4·3평화재단은 27일 4·3희생자유족회를 비롯한 도내 71개 4·3 관련 기관·단체 등이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과 김재원 최고위원을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두 최고위원이 4·3에 대한 왜곡 및 망언으로 4·3희생자를 모독하고 유족과 도민들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태 최고위원의 경우 유족회와 단체 등의 수차례 사과 요구에도 “어떤 점에서 사과해야 하는지 납득되지 않는다”, “역사 문제에 대해 소신대로 말한 것”이라며 사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4·3희생자 유족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적인 말실수로 개인적으로 사과한다”고 사과해 오히려 유족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4·3유족회 등은 이에 따라 국민의힘 측에 두 최고위원의 엄중한 징계를 촉구했다. 아울러 당 지도부인 최고위원들의 4·3 왜곡 및 폄훼 발언이 잇따른데 대해서도 국민의힘 차원의 공식적 입장과 사과를 요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4·3추념일 다음 날인 지난 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4·3 기념일은 (국경일보다)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이라고 발언해 제주 지역 정당과 4·3단체들의 지탄을 받았다.

태 최고위원은 지난 2월 13일 보도자료와 자신의 SNS를 통해 “4·3사건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하는 등 전당대회 기간 4·3 왜곡 발언을 이어가며 파문을 일으켰다.

태 최고위원은 최근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꽃을 들고 환영한 화동의 볼에 입맞춤한 것을 두고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성적 학대일 수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성스러운 정당”이라며 민주당을 성적으로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해 또 다시 논란을 일으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