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수석부대표 회동
국민의힘, 오염수특위위원장 요구
민주당 “최대한 협의해볼 예정”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0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앞서 원내대표·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2+2’ 회동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특위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정조사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송기헌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가 합의한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특위와 선관위 국정조사가 이행되지 않고 있다. 회동에서 6월을 넘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6월 국회서 숙제를 남기지 않아야 할 것 같다”며 “내일 10시에 2+2 회동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양당 간 협의 후 국회의장 주재로 회의를 계속하면서 6월 30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오염수 특위와 관련해 IAEA(국제원자력기구) 조사 결과 발표 이후 하자는 입장이었는데, 7월 4일 IAEA 발표 가능성이 높아졌으니 30일에 협의하면 실제 특위가 작동하는 것은 그 이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초 합의에선 민주당이 특위위원장을 맡기로 했는데, 국민의힘이 맡게 되면 국힘이 진행 여부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남아있는 추가 협의사항도 양측 회동에서 매듭짓겠다는 게 민주당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의 특위위원장 자리 요구에 대해 “지난 8일 합의에 반하기 때문에 수용하기 어렵지 않나 하는 입장이지만 계속 협의를 더 해 볼 예정”이라며 “(민주당은) 부정적이지만 특위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당과 최대한 협의를 해 볼 예정”이라고 했다.

다만 “선관위 국조에 대해 국민의힘이 감사원 감사 이후로 시점을 변경하자고 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진행할 의사가 없다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8일 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및 북한 해킹 은폐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특위를 구성하고 관련 청문회도 열기로 합의했다. 당시 선관위 국정조사 특위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오염수 특위위원장은 민주당이 각각 맡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