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미 위원장, “무거운 책임감 느껴”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에 협조할 것”

서울시의회 이승미 교육위원회 위원장.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이승미 교육위원회 위원장. [사진제공=서울시의회]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승미)는 27일 최근 관내에서 발생한 초등교사 사망 및 교원 폭행 사건에 대한 긴급 현안업무보고를 개최하고 사안 발생 경위와 재발 방지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을 비롯한 교권 보호 및 학교 폭력 업무 담당국장, 관할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해당 학교 교감 등이 출석해 발생 경위와 조치 사항, 향후 교육활동 보호 대책 등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회의에 앞서 교육위원원들은 고인의 명복과 유가족, 학교 구성원들에게 애도의 뜻을 밝히고 교권 침해 현황 파악을 위한 전수 조사 실시 및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교육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학생인권과 마찬가지로 교원의 교육활동 또한 동일하게 보호받아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정당한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실효적인 교권침해 방지 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또 현재 언론 등을 통해 사망 교원이나 확인되지 않은 사건 경위가 유포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서울시교육청이 진상 규명과 관련한 적극적인 언론 대응 전개를 촉구했다.

아울러 사고발생 학교 구성원의 심리치료 및 상담 지원, 유가족의 심리적 보호 및 필요한 지원 등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교원 폭행 사건과 관련해서 교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가 부족했다는 문제 제기와 함께 일선 학교와 서울시교육청의 교육활동 보호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을 질타했다.

회의에선 사건 발생 후 5일이 지나서야 보고됐다는 점과 학교교권보호위원회가 사건 발생 19일 후 개최되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해당 학교와 서울시교육청 등의 안일한 대처를 추궁했다.

이승미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서대문3)은 “교원이 생활지도와 수업 활동 중 겪는 어려움을 제대로 파악해 교육활동 보호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다시 한 번 애도를 표함과 동시에 두 사안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