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돈 떼먹은 자가 주범”
윤재옥 “野 적반하장도 유분수”
“文 준비 과정 미흡 사과해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4일 오전 강원도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열림홀에서 열린 강원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4일 오전 강원도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열림홀에서 열린 강원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이 14일 파행을 거듭했던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종료를 놓고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적반하장을 보이고 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당은 이날 오전 강원도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강원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총체적 무능과 실패로 끝난 잼버리라고 우기며 책임 전가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제 해야 할 일은 막대한 예산이 제대로 사용된 것인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라며 “세금을 도둑질한 자가 있다면 소속과 지위,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엄벌에 처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준비 부실 문제를 정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총체적 무능과 실패로 끝난 잼버리라고 우기며 책임 전가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유치부터 개최까지의 모든 과정이 철저하게 조사돼야 한다”며 “민주당을 보면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는 말이 이처럼 잘 어울리는 경우도 없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매립도 되지 않는 새만금에 잼버리를 유치하자고 한 민주당, 6년 중 무려 5년을 날린 문재인 정부, 일선에서 예산을 집행하라며 조직 실무를 맡았던 전라북도 등 얼핏 상황을 살펴봐도 민주당 책임이 훨씬 더 엄중한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모든 책임을 윤석열 정부에 돌리는 민주당의 뻔뻔한 모습에 기가 차서 말이 안 나올 지경”이라며 “나무 한 그루 심을 수 없는 뻘밭에 장소를 선정하고, 대회 준비를 해외여행 찬스로 이용하고, 방만한 예산 운영으로 잼버리를 망친 주범이 누군지를 다 아는데 누가 누구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인가”라고 했다.

박정하 강원도당위원장은 “지방 행정력과 국민 혈세가 함부로 낭비된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강원도도 지난 10년간 민주당 도정과 일부 기초단체 시정에서 이권 카르텔이 작동한 유사 사례가 드러나고 있다. 실태를 명명백백하게 드러내 다시는 이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부산 엑스포 유치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한 발언을 두고도 공세가 이어졌다. 김 대표는 “쏟아지는 민주당의 망언으로 태산이 만들어질 정도”라며 “망언을 반복하는 인사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할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아무리 자신들 잘못을 감추기 위해서라지만, 국제행사를 잘 마무리하려는 노력까지 매도하는 건 도를 넘었다”며 “전국민 가슴에 대못을 박고 찬물을 끼얹은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잼버리 파행을 두고 페이스북에 ‘국격과 긍지를 잃었다’며 사과한 것에 대해서는 “문 전 대통령이 사과해야 하는 것은 잼버리 준비 과정의 미흡”이라며 “2017년 8월 잼버리 유치 이후 그렇게 많은 예산을 투입했음에도 왜 이러한 파행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는지, 감사를 통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강력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