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보안요원 감축’ 원인 지적
권영세 “올해만 30건” 급증 비판
민홍철 “사후대책보다 처벌 위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국립항공박물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 대표들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23. 10. 25. [사진제공=뉴시스]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항공안전기술원, 국립항공박물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 대표들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23. 10. 25.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여야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항공 분야 관련 국정감사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한 김포·인천 공항의 보안실패와 관련, 정파와 무관하게 공항공사를 질타했다.

양 공항 관련해서 올 3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을 출발, 필리핀 마닐라로 가려던 대한항공 KE621편에 9mm 실탄 2발을 반입한 70대 미국인 남성 A씨가 탑승한 사례가 드러났다.

해당 실탄은 체코산 권총형으로 이날 오전 7시 10분과 30분 뒤인 40분경 2발이 각각 기내 승객들에 의해 발견됐다. 당시 활주로로 향하던 해당 항공기 내부에서 실탄이 발견되면서 해당 여객기는 터미널로 되돌아왔다. 인천공항공사는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하고, 인터폴에 적색 수배를 요청했다.

같은 달 16일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출국장 쓰레기통에서는 5㎜ 소총탄 한발이 발견된바 있고, 보안검색을 마친 중국인 여성 B씨가 손에 21㎝ 길이 과도(칼)를 쥐고 있는 것이 항공사 직원에 의해 발각됐다.

또 올 4월 12일에는 김포발 제주공항행 RS901편에 탑승한 남성 C씨가 기내에서 전자충격기를 소지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결원 보충 안 해서 생긴 사고”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미국인 남성 A씨의 실탄 소지건에 대해 “세계 최고 서비스 공항으로서의 위상이 근본적으로 흔들리는 것”이라 지적하며 “자료에 보니 판독미흡이라고 돼 있는데, 사람이나 기계 문제냐”며 원인을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두 가지 다 원인이었다고 본다”며 “사람은 판독 관련 교육훈련 문제가 있었고, 기계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심 의원은 “공사 제출 자료를 보니 인천공항 보안 정원이 3619명인데 사고가 났던 3월 실제 근무인원은 18% 부족한 3026명이었다. 코로나 시기 인건비 절감을 위해 결원이 생겨도 보충 안하고 떼우다 이용객들이 급증하니 모자란 인원으로 급하게 검색하다가 사고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항공 보안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며 “국내 공항서 발생한 항공보안사고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간 총 19건이었는데, 2022년에는 한 해에 19건, 올해는 벌써 30건이나 발생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국 공항에서 골고루 일어나고 있고, 사고 내용도 실탄, 전기충격기, 접이식 칼, 가스분사기 등 항공기 테러하고도 직접 이어질 수 있는 물품들이 보안실패로 기내 반입됐던 걸로 밝혀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전기충격기는 지난 5년 간 총 7건 밖에 없었는데 (한국공항공사) 사장 취임 후 1년 6개월 사이에 5건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현장에서의 기강해이나 보안감독 미흡 사례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고, 항공보안을 제로베이스에서 리셋한다는 차원에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3. 10. 25 [사진제공=뉴시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3. 10. 25 [사진제공=뉴시스]

“마약류 검색 대책 필요”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항공보안 관련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실제 조사하게 되면 보안검색대 통과 확인 시 보안검색요원이 책임지게 돼 있다”며 “그런데 이건 현장에서 아무리 제도개선을 해도 근본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항공보안료에 공항시설 사용료 사용’과 ‘공인된 인증기관에서의 보안담당인력 자격증 부여문제’, 승객 스스로 기내반입금지물품을 확인하도록 ‘항공보안365 활용’, ‘기내 객실 승무원 보안 교육 강화’ 등을 제언했다.

정용식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말씀한 문제들 모두 적극 검토 중인 사안들”이라고 답했다.

같은당 민홍철 의원은 “사고가 나면 대책을 세워야하는데 처벌 위주로 가고 있다. 두 공항공사에서 작년과 올해 보안사고가 많이 났는데 형평성에 안 맞는다”며 “한국공항공사는 감사하고 경영진 책임을 물으려 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감사조차 안 하고 있다. 물론 수사의뢰는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정 정책관은 “너무 집중적으로 사고가 많이 나서 강한 대처를 하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은 두 공항공사가 마약류 반입에도 신경 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사태 때는 우편이나 택배 등으로 마약류가 한국에 들어왔는데 지금은 사람이 직접 운송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며 “그런데 문제는 두 공항공사는 마약류는 별도로 검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도 9월까지 벌써 30건 이상의 마약이 적발됐고 그 양도 대단히 늘었다”며 “이걸 관세청에 미룰 것이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특단의 선제적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마약류 관련은 관세청 세관업무이긴 하지만 어차피 기내 안전을 위해 공항공사에서 무기나 폭발물 등을 검색하고 있어서 조금 더 철저히 단속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며 “세관과도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