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70년대 이후 출생자로 구성해야”
홍준표 “총선 승리 기대...지면 식물정권”

국민의힘의 비상대책위원장직 제안을 받아들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이임식에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의힘의 비상대책위원장직 제안을 받아들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이임식에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앞둔 국민의힘 당 안팎에서 다양한 논의가 오가고 있다. 특히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 ‘세대교체’와 친윤·비윤 가리지 않는 ‘탕평 비대위원’ 선출 필요성 요구가 제기된다.

국민의힘 비대위는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 3명과 비대위원장이 지명한 지명직 6명으로 꾸려진다.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임명직 당지가들은 김기현 전 대표 사퇴 이후 일괄사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무공백 우려로 새 지도부가 구성될 때까지 업무를 수행하도록 요청했다.

사표 수리 여부는 새 지도부가 정한다. 비대위가 구성되는 시간을 감안하면 새 지도부가 내년부터 당을 운영할 전망이다. 총선이 100일 남짓 남았다는 점에서 임명직 당직자 일부는 한동훈 비대위에 유임될 수 있다.

이와 관련, 윤 원내대표는 세대교체 필요성과 관련해 “한 후보는 기존 당원과 보수층을 재결집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청년층 및 중도층과도 공감대를 이룰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86정당 더불어민주당을 국민의힘 789세대(70·80·90년대생)가 심판하자”며 “우리 당의 혁신, 환골탈태를 위해 한 위원장에게 비대위의 세대교체를 건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원 전원을 70년대 이후 출생자로 채운다면 당의 달라진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줄 수 있다”며 “독재 시대가 오래전 끝났는데도 여전히 과거팔이만 하는 586정당 민주당을 더 젊고 참신한 70·80·90년대생 ‘789정당’이 심판하자는 것”이라고 적었다.

당내에선 또 ‘탕평’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장관이 ‘윤석열 사단 적장자’라는 점과 친윤계가 한 장관 추대를 주도했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전날 홍준표 대구시장은 “한동훈 체제가 들어오면 일체 당무에 언급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페이스북에 “한동훈 체제는 직할 체제이기 때문에 윤 대통령과 직접 부딪치게 돼 윤 대통령과 관계상 아무래도 부적절하다”면서 “부디 당을 잘 운영해 총선에서 꼭 이기기 바란다. 지면 식물정권 된다”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22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을 위한 전국위원회 소집을 공고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헌승 전국위원회 의장 명의로 제10차 전국위 소집을 공고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국위 소집을 위한 공고는 개최일 3일 전까지 해야 한다. 전국위는 오는 26일 오전 10시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안건은 비대위 설치 건과 비대위원장 임명 등이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전날 오전 한 장관을 만나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직을 수락한 한 전 장관은 전날 오후 장관직 사의를 표명하고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열었다.

한 장관은 수락과 관련해 “9회말 2아웃 2스트라이크면 원하는 공이 안 들어와도 후회 없이 휘둘러야 한다”며 “비상한 현실 앞에서 잘할 수 있다는 막연한 자신감보다 동료 시민, 나라를 위해 책임감을 더 크게 느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