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한바 없다...정정보도 요청할 것”
李 18·19호 인재영입...험지출마 계획
“‘기본소득’ 설계자...균형발전 전도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달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달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4·10 총선을 앞두고 유동철 부산 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상우 안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를 영입했다. 이들은 민주당의 험지로 분류되는 영남 지역 출마를 계획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맡은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인재 영입식을 열고 유 교수와 김 교수를 각각 18·19호 영입인재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이날 발표한 영입 인재들은 모두 영남 지역 출신으로 유 교수는 경남 밀양, 김 교수는 대구가 고향이다.

이재명 대표는 유 교수를 “저의 정치적, 미래지향 가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본사회·기본소득 설계자이자 실현 선구자”라며 “지역에서, 국가 단위에서 정책으로 만들고 실행해나가는데 중심적 역할을 해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교수를 향해서는 “지방소멸이 곧 국가소멸로 이어질 것이란 말이 와 닿는다”며 “균형 발전 전도사로 안동에서도 희망을 북돋아 주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유 교수는 부산에서 사회 복지 운동을 오랫동안 펼쳐왔다. 그는 사회복지연대를 창립하고 부산참여연대,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 등 시민단체의 대표를 역임했다.

아울러 ‘복지예산 20% 운동’을 주도해 복지정책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섰고, 현재 복지예산 비중이 40%가 넘는 부산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 교수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열린네트워크를 조직하고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 법제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인차별분야 전문위원을 맡는 등 장애인 인권운동에도 힘써왔다.

2021년에는 보편적복지국가포럼의 공동 상임대표를 맡아 기본소득론 설계에 기여했고,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 포용복지국가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보건복지공약을 발굴했다.

민주당은 유 교수에 대해 “전문성과 식견을 두루 갖춘 복지전문가”라며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정책을 펼쳐나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8·19차 인재영입식에서 유동철(왼쪽) 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상우 안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8·19차 인재영입식에서 유동철(왼쪽) 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상우 안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 교수는 지방소멸대응 정책 전문가다.

안동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지방소멸연구회를 결성해 실태를 점검하고 미래를 개척해나가기 위한 정책연구를 주도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경상북도 지역혁신협의회 위원, 안동시 발전협의회 의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 문제에 천착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매진했다. 안동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을 맡아 주민들이 주체가 돼 구도심 쇠퇴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경상북도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위원을 맡아 예비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추진해 안동이 경북 북부권 사회적경제의 허브 역할을 하는데 기여했다.

민주당은 그를 “지역소멸대응 정책전문가로서 지역과 중앙기관을 넘나들며 정책 역량을 발휘해왔다”고 평가하며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만들어나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날 영입된 두 사람은 모두 영남 지역구 출마 의사를 밝혔다. 유 교수는 부산, 김 교수는 안동 출마를 희망했다.

유 교수는 “지역에서 같이 뛰어야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고 민주당 승리 견인에 도움이 될 거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지역구 출마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평생 부산에서 자랐기 때문에 부산에서 출마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지역구는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모든 것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면서도 “안동은 대표적 험지인데, 오히려 그곳에서 대표적인 지방소멸의 실상을 알리고 민주당이 지향하는 가치를 알리면서 지평을 넓혀가는 불쏘시개라도 되겠다는 심정으로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인재위는 다음 주까지 인재 영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인재위 간사인 김성환 의원은 “다음 주까지 인재 영입을 할 예정이다. 대략 25~30분 사이로 마무리 될 것”이라며 “비례 후보도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 대표가 이해찬 상임고문에게 선거대책위원장직을 제안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원장 관련해 논의한 바 없다”며 “정정보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스1은 이날 오전 ‘이재명, 이해찬에 선대위원장 제안...총선 전면 나설 듯’ 제하 기사에서 복수의 야권 관계자 발로 “이 대표가 이 상임고문에게 ‘총선 승리’를 이끌어 달라며 선거대책위원장직을 제안했고, 이 상임고문이 취지에 동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