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강행 예고
홍석준, ‘유영하’ 공천 철회·경선보장 요구
유경준, “내가 압도적 1등”...이의신청 고민
류성걸·양금희, 지지자들과 행보 논의 중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컷오프(공천배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컷오프(공천배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국민의힘 공천이 막바지를 향하는 가운데, 공천관리위원회가 ‘김건희 특검법’ 폐기 이후 현역 의원 물갈이를 대거 단행하자 공천 탈락 의원들이 탈당하거나 이의를 신청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영남 3선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6일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예고했다. 이 의원은 이날 공관위가 자신의 지역구를 ‘국민추천제’ 대상으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잠깐 당을 떠나 승리해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추천제라고 하는 게 사실 깜깜이, 밀실 (추천) 아니냐. 무조건 꽂으면 다 찍어준다는 오만한 생각을 당 지도부나 공관위에서 하는 것 같다”며 “당 지도부나 공관위에 정치를 제대로 오래 한 사람이 거의 없다. 그 결정(국민추천제)을 국민이, 당원이 동의해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탈당 선언 시점에 대해서는 “오늘 측근과 당직자들하고 의논해서 공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공관위가 재배치 제안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일체 그런 것이 없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국민의힘이 저를 버렸다”며 “저는 절대 좌절하지 않겠다. 더욱더 단단하게 전진하겠다. 잠시 떠나더라도 승리해서 복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날 영남 초선인 홍석준 의원은 당 공관위에 이의 신청을 했다. 홍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단수추천 할 경우 당이 다시 ‘탄핵의 강’에 발을 담그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단수수천 철회와 경선 보장을 요구한 상태다.

홍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하위평가 10%~30% 이하는 감점, 도덕적 결함이 있을 때는 경선 배제한다는 게 대원칙”이라며 “대원칙에 어긋나는 것이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배제됐다는 것은 정무적 판단이라는 미명 아래 (공천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유 변호사 단수 공천이 사전에 내정된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 “속단하긴 이를 것 같다”면서도 “공관위원장이 ‘고심에 고심하고 정무적 판단을 했다’는 말씀 속에 여러 의미가 있지 않을까”라며 여지를 남겼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민공천’ 지역구 류성걸·양금희·이채익 사실상 컷오프

서울 강남 초선인 유경준 의원도 공천 심사 자료의 핵심 근거인 당내 경쟁력 평가에서 우위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을 우선추천한 공관위 결정에 공정성을 문제 삼고 있다.

유 의원은 “황당하다. (내가) 그냥 1등도 아니고 압도적 1등”이라며 “경선 붙여야 하니 날리려고 작정한 것 같다. 고동진 사장은 원래 비례대표 하고 싶다는 사람이었는데, 억지로 불러와 면접을 시켰다. 그때부터 이상했다”고 했다.

그는 ‘공관위로부터 재배치 전화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저는 해당사항이 없다. 재배치 전화를 받은 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이나 이의신청 여부에 대해 “모두 포함해서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국민추천제 지역인 류성걸(대구 동·군위갑)·양금희(대구 북갑) 의원은 현재까지 거취를 확정하지 못했다. 두 의원은 지지자들과 향후 행보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는 전날 서울 강남권과 대구, 울산 등 5개 지역구에 ‘국민공천’ 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류성걸·양금희·이채익 의원은 국민공천을 신청할 수 있지만 당 내에선 사실상 컷오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