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 앞에서 열린 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 규탄 기자회견 장면 [사진제공=뉴시스]
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 앞에서 열린 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 규탄 기자회견 장면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현장을 찾아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오전 경기도 양평군을 찾아 이 지역 최재관 후보 지원유세를 한 이 대표는 강상면 일대 현장으로 이동,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공격했다.

뒤이어 양평군청 앞에서 마련된 ‘서울-양평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찾아 고속도로 종점 변경 특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고속도로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바뀌면서 인근에 땅을 보유한 김 여사 일가가 특혜를 봤다고 주장하며 국정조사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 대표는 “국정 농단의 대표적 사례가 바로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사건이라 생각한다”며 “주어진 권력을 사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잘못 사용하면 주인의 입장에서 권력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속도로 종점이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다 통과한 원안 대신 어느 날 갑자기 대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는데, 문제가 되자 백지화하겠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안이 옳으면 대안으로 추진하고, 원안이 옳으면 원안으로 추진하면 되는데 행패부리는 거냐.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함부로 (권력을) 행사하는 이런 집단들은 국민의 대리인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불법 후원금 문제로 지난해 의원직을 상실했던 김선교 전 의원이 이번 총선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된 것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표는 “김 전 의원이 공천을 받았는데, 역시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안에 대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공천을 받았다”며 “국민의힘은 이런 분들 내세워서 국민에게 심판받겠다고 한다. 그게 국민에 대한 도리냐”고 반문했다.

최재관 후보도 “부도덕하고 몰염치한 공천에 대해 국민들이 심판으로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히고 군민의 자존심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종점이 변경된 곳은 김 여사 일가 땅과 (고속도로에 신설되는 남한강)휴게소 가운데로 노른자 땅”이라며 “고속도로뿐 아니라 아파트 개발, 대통령 동문에 휴게소를 내준 3대 특혜 비리가 있는 현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는 “(특혜 의혹) 책임자들은 책임을 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꽃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고도 주장했다. 이는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맞붙게 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서도 “대통령 처가 땅 쪽으로 고속도로 노선을 비틀어버리다 의혹이 제기되자 국책사업까지 백지화하는 무책임한 정권, 권력 사유화와 국정농단,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썼다.

이 대표의 이날 양평 지원유세는 서울 종로(곽상언), 영등포갑(채현일), 양천갑(황희)에 이은 4번째 현장 ‘지원사격’이었다. 이 대표는 이날 여주·양평을 시작으로 이른바 ‘윤석열 정권 심판 벨트’ 지역구들을 방문할 계획이다.

방문 예정지 내에 있는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를 찾아서는 종합 반도체 강국 실현을 위한 정책 간담회도 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